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27220421602?s=tv_news#none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탓"..정밀조사 착수

전동혁 입력 2018.04.27 22:04 수정 2018.04.27 22:24 


[뉴스데스크] ◀ 앵커 ▶


지난해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2의 지진이 지열 발전소 때문이라는 주장이 계속 있어 왔는데요.


그 주장에 힘이 실렸습니다.


세계적인 학술지 사이언스가 이 같은 분석을 담은 국내 연구 결과 두 편을 발표했습니다.


전동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해 11월15일 규모 5.4의 강진이 포항을 강타했습니다.


고려대와 부산대 연구진은, 인근의 지열발전소가 포항 지진의 방아쇠를 당겼다고 분석했습니다.


지열발전소는 땅속 4km 깊이의 파이프로 물을 주입한 뒤 지열로 물을 끓여 터빈을 돌리는 발전소입니다.


연구진은 우선 지진이 발생한 깊이에 주목했습니다.


과거 지진은 10-20km에서 발생했는데, 포항 지진은 그보다 훨씬 얕은 4.5km 지하에서 났다는 겁니다.


지열발전소의 파이프가 지나가는 깊이와 비슷합니다.


또 하나는 물을 주입한 시점과 지진 발생 시점입니다.


땅속에 물을 주입할 때마다 지진 발생 횟수가 증가했고, 규모 5.4의 강진도 그때 났다는 겁니다.


[이진한/고려대 지구환경과 학과 교수] "그 지역에 지진이 일어나는 시기하고 물을 주입하는 시기가 일치하느냐, 그게 맞아요. 여기는"


스위스 연구진은 인공위성 분석을 통해 지열발전소가 포항 지진에 힘을 보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두 연구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지진 피해 주민들에 대한 보상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보입니다.


[신순옥/포항시] "지열발전소 때문이라 하면 지금 저희들은 흥해체육관에서 고생하고 있잖아요. 집에도 못 들어가고 있으니까, 정부에서 보상이 있어야죠."


정부가 국내외 전문가들로 구성한 포항지진 조사단은 이 같은 연구내용에 대해 신중한 입장입니다.


[이강근 교수/대한지질학회장 교수] "(땅속 변수)들을 측정하고 그것에 기반해서 정량적으로 이것이 가능한지를 평가하는 과정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조사단은 이르면 상반기 안에 지열발전소 시추공에 센서를 넣어 지열발전소가 실제로 지진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정밀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전동혁 기자 (dhj@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