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28202214764?s=tv_news


전례 없던 남북 의회 교류, 성사 가능성은?

박종욱 입력 2018.04.28 20:22 수정 2018.04.28 21:00 


[뉴스데스크] ◀ 앵커 ▶


판문점 선언에는 각계각층의 협력을 활성화한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그중에서 국회도 언급이 됐는데요.


국회 차원의 남북 교류, 성사 가능성이 과연 어느 정도인지 각 정당의 입장을 통해서 한번 전망해 보시죠.


박종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은 정부 당국 뿐만 아니라 국회, 지자체 등 각계 각층의 교류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이중 특히 국회는, 남과 북의 정치적인 이해를 높인다는 점에서, 그리고 남북 관계 개선에 따른 새로운 법제도 마련의 차원에서, 교류의 필요성이 높습니다.


북한의 국회에 해당하는 기구는 최고인민회의로, 과거 우리 국회와 최고인민회의는 지난 1985년 북측이 '남북불가침 선언' 채택을 논의하자고 제안한 것을 시작으로, 수차례 회담을 시도했지만, 단 한 번도 성사되지는 못했습니다.


이번 '판문점 선언'을 두고, 정세균 국회의장은 '새로운 시대의 신호탄'으로 높게 평가하며, "정치권도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아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의 경우, 정상회담 성과를 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류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이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번 정상회담을 '위장평화쇼'라고 폄하하고,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문제를 놓고도 공세를 예고하고 있어, 국회 차원의 교류에 동의할지는 회의적입니다.


이 때문에 여당인 민주당과 북한 노동당 사이의 정당 간 교류가 우선적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종욱입니다.


박종욱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