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527204816791?s=tv_news


북·미회담 "적극 지지" 첫 표명..환영 '격' 높인 중국

신경진 입력 2018.05.27 20:48 


[앵커]


◆ 관련 리포트

전격취소→재추진 반전…트럼프 되돌린 '터닝포인트'는?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565/NB11641565.html


그렇다면 주변국 표정은 어떨까요?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을 취소할 때만 해도, 그 이유를 중국에게 찾는 듯했죠. 중국 외교부는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희망"이 아니라 "적극 지지"라는 표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남북 정상이 두번째 회담을 갖고 화해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하고 지지한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JTBC 질의에 답한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입니다.


중국은 그러면서 "북·미 정상회담을 한반도 핵문제 해결의 관건으로 본다"며 "중국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그동안 '북한의 우려'를 강조하며 북·미 회담의 성공을 희망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처음으로 '적극지지 한다'는 표현을 사용한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등에서 북한의 태도 변화를 '중국 배후설'로 연결했을 때는 "중국은 긍정적 역할만 할뿐"이라며 다소 불편한 반응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남북정상의 두번째 판문점 회동을 높이 평가하면서 북·미 회담에 대한 지지 입장까지 구체적으로 밝힌 겁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주 미중 외교장관 회담 뒤에, 폼페이오 장관이 이른 시간 안에 베이징에서 만남을 기대한다고 말한 것을 볼 때 중국 방문이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