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990189


군함도 日 '꼼수' 보고서 수용 우려…세계유산위 초안 지적 빠져

ⓒ연합뉴스 2018-06-25 06:46 


내달初 '산업유산' 日보고서 논의…결의문 초안, 정보센터 엉뚱한곳 건립 지적 없어

日 시민단체 회원국들에 자국 비판 '의견서'…"군국주의 찬미하는 역사인식"


일제 강점기 조선인 징용 현장인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탄광 (사진=연합뉴스 제공)


일본이 '군함도'(端島·하시마)의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해 유네스코(UNESCO)에 제출했던 '꼼수' 보고서가 제대로 된 문제 제기 없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커졌다.


25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따르면 위원회는 24일 개막해 다음달 4일까지 열리는 제42차 회의에서 '메이지(明治) 일본 산업혁명 유산'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제출했던 '보전상황 보고서'에 대해 논의한다.  


연합뉴스가 위원회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결과 위원회 사무국이 마련한 '결의문' 초안에는 한국 정부와 한일 시민단체들이 지적한 이 보고서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 빠져있었다. 


강제징용 관련 역사를 소개하는 정보센터를 현지에서 멀리 떨어진 도쿄에 설립하겠다는 '꼼수'나 강제성을 삭제한 표현 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없었다. 


대신 초안은 '역사적인 문서 등에 대한 더 많은 조사'를 '요청 사항'으로 제시했고 정보센터와 관련해서는 '강력한 장려' 사항으로 "(유산)시설의 전체 역사에 대한 해석 작업을 할 때 최선의 국제관행을 고려해야 한다"고 두루뭉술하게 적었다.  


논의 과정에서 초안의 내용이 바뀔 수는 있지만, 그대로 통과되면 이 보고서는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 등재시 약속했던 후속조치를 향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명분으로 사용할 우려가 있다. 


세계유산위원회에는 의장국 바레인과 부의장국 중국, 브라질, 스페인, 짐바브웨, 아제르바이잔 등 21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속해 있다. 회원국이었던 한국은 작년 12월1일부로 임기가 종료됐다. 이번 회의에서 메이지 유산 관련 안건은 다음달 초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2015년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던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 유산'은 하시마 탄광과 나가사키(長崎) 조선소 등 조선인들이 강제노동한 현장 7곳을 포함한 23개 산업 시설이다. 


일본 정부는 한국 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들 시설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면서 정보센터 건립 등 강제 노역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었다. 


하지만 이런 약속과 달리 '보전상황 보고서'는 피해 사실을 알리는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군함도가 있는 규슈(九州) 지역이 아니라 1천㎞ 이상 떨어진 도쿄(東京)에 설치하겠다는 내용을 담아 한국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일본 정부는 또한 보고서에서 강제노동 조선인에 대해 "국가총동원법에 따라 전쟁 전과 중, 후에 일본의 산업을 지원(support)한 많은 수의 한반도 출신자가 있었다"고 표현하며 유산 등재 당시 한일 양국 정부가 합의한 '강제(forced)'라는 단어를 빼기도 했다.  


이 보고서가 위원회에 제출됐을 때 우리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유감을 표하며 "국제사회에 약속한 대로 강제 노역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후속조치를 성실히, 그리고 조속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었다.  


이런 보고서가 이번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별 문제 제기 없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커지자 양심적인 일본 시민단체들은 최근 회의 개막을 앞두고 회원국들에 성명서를 배포하며 보고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어서 주목된다.  


강제동원의 실상을 알리는 활동을 하는 일본 시민단체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는 한국의 민족문제연구소와 함께 지난 20일 "일본 정부는 보고서는 위원회가 강제노동을 비롯한 '역사의 전모'를 밝히도록 권고한 것에 대해 충실한 이행 계획을 담고 있지 않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회원국들에 보냈다.  


이들 단체는 "보고서는 강제 노역 피해자를 산업을 지원한 사람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며 "도쿄에 세계유산정보센터를 세우겠다는 계획은 도쿄가 세계유산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한 목적과 관련이 없어서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군국주의의 역사를 찬미하는 역사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던 곳이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에 기여하는 것은 처음부터 불가능했다"고 지적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