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사업자만 배불리는 한강 세빛둥둥섬
문주영 기자 mooni@kyunghyang.com  입력 : 2012-01-18 21:36:18ㅣ수정 : 2012-01-18 21:36:19

운영 기간 연장 협약 변경…시장에 제대로 보고 안해

서울시가 ‘세빛둥둥섬’의 운영에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면서도 민간사업자의 사업 운영기간을 연장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의 사업기간 연장은 세빛둥둥섬의 공공성 확보를 강조한 박원순 시장의 시정 방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더욱이 박 시장 취임 후 서울시는 세빛둥둥섬의 사업방향을 재논의하기 위한 사업조정회의까지 운영 중이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18일 “한강사업본부가 지난달 말 세빛둥둥섬의 민간사업자인 (주)플로섬과의 협약 변경을 통해 사업 운영기간을 기존 25년에서 30년으로 5년 더 연장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최근 민간사업자의 사업운영 기간을 연장해 준 세빛둥둥섬 전경. 세빛둥둥섬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추진한 ‘한강르네상스’의 주요 사업으로 공공성을 둘러싸고 큰 논란을 빚고 있다. | 서울시 제공

또 다른 관계자는 “협약 변경은 사업 부진으로 세빛둥둥섬 개장이 연기된 데 따른 민간사업자의 손실을 보전해주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특히 협약 변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박 시장에게 내용을 제대로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내부 조사도 진행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기간 연장에 관한 구체적 설명도 없이 박 시장의 결재를 받았고, 뒤늦게 이를 안 박 시장이 크게 화를 냈다”며 “보고체계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내부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무라인 쪽에서 사전에 (운영기간 연장에) 부정적 의견을 전달했음에도 해당 부서가 보고 당시 이 같은 상황을 전혀 설명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최근 세빛둥둥섬의 사업 방향을 재논의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들로 사업조정회의를 구성, 지난 13일 첫 회의를 열기도 했다. 사업 재논의는 박 시장이 당선 직후 세빛둥둥섬의 공공성을 확보하라는 지시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내부 조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 문책과 함께 정책감사 여부도 조만간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향후 정책감사를 통해 아예 세빛둥둥섬 사업 경과와 문제점 등 전반을 담은 백서를 제작,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세빛둥둥섬은 반포대교 남단 한강 위에 3개의 인공섬 형태로 만든 문화·관광 컨벤션 시설이다. 오세훈 전 시장이 ‘한강의 랜드마크’로 내세우며 추진했지만 논란을 빚은 대표적인 토건사업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민자사업으로 진행된 세빛둥둥섬은 지금까지 모두 96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플로섬의 최대주주는 효성으로 지분 47%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시 산하기관인 SH공사도 29.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세빛둥둥섬은 당초 지난해 9월 개장하려 했으나 운영사 선정, 설계 변경 등의 문제로 개장이 여러 차례 연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