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족벌비리 뿌리를 캔다 3탄 - 4대강 비리 의혹
4대강 사업은 MB측근들 곳간..
서울의소리 ㅣ 기사입력  2012/01/20 [22:22]

MB모교동지상고출신들 4대강사업‘컨서시움’두각
4대강 하천정비국민운동본부 회장 비리 혐의로 구속 
MB 친인척 황 모 4대강 사업 비리에 연루 검찰 수사
현대차계열사 이노션 이 모전무 청와대출신 광고 독식
4대강홍보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압력의혹 불거져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007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면서 '경제살리기'와 '한반도 대운하'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중 '747'(7% 경제성장률-국민총생산 4만불-7대 경제강국)이란 구호를 내세운 경제살리기는 이미 허황된 공약임이 입증됐다. 그렇다면 또 하나의 주요 공약이었던 4대강 사업은 어떻게 되어 가고 있을까. 

이와 관련 4대강 사업의 축소판으로 지난 11월 완공한 경인 아라뱃길 사업을 보자. 경인 아라뱃길이란 경인운하를 지칭하는 말로 서울과 인천을 오가는 물류를 담당하고 운하 주변을 관광지로 조성하는 사업이었다. 그러나 현재 아라뱃길의 물동량은 0%이며 관광지로 조성하려 했던 주변도 황망하기 그지없는 곳으로 변해버렸다. 전문가들은 4대강 사업 역시 아라뱃길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규모가 아라뱃길과는 비교 자체가 안 될 정도로 크다는 것이다. 

정부는 올해 연말부터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4대강 기념 세레모니를 통해 대대적인 홍보 작업을 펼치려 했다. 이 대통령은 주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4대강 사업이 끝나면 왜 내가 4대강 사업을 하려 했는지 알게 될 것"이라고 자신만만해 했다. 그러나 4대강 사업이 끝나가는 지금 이 순간에도 찬성 여론은 높아지지 않은 채 오히려 비리의 온상만 되어 가고 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4대강 사업이 MB의 비리 냄새가 풀풀나는 죽음의 강 사업이 되어 갈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선데이저널>은 MB 족벌 비리의 또 다른 온상이라 할 수 있는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하나 하나 짚어봤다.

<연 훈 본지 발행인>

최근 검찰에서 4대강 사업 비리와 관련한 첩보를 입수해 은밀히 수사를 진행했다. 검찰 수사의 대상이 됐던 곳은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대해 찬성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는 사단법인 4대강 하천정비국민운동본부였다. 특히 이 단체의 회장인 최 모 씨는 여의도 한 빌딩을 사무실로 삼은 후 정부의 4대강 사업 찬성활동을 빌미로 지역 건설업자들을 상대로 사기 행각을 벌이는 등 물의를 일으키는 중이었다. 이 본부는 정부의 4대강 사업에 찬성을 하면서 연예인 동원 등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하고 있는데, 전국 시도 포함 조직 회원이 약 50만명에 달했다.   

그런데 이 단체는 그동안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대기업 건설사로부터 하청을 받는 지역 건설사들에 접근해, 대기업으로부터 하청 관련 공사대금을 받지 못하는 등 대기업 횡포와 관련된 민원을 해결해주겠다고 하면서 회유한 후 회원으로 가입시키고, 이들로부터 가입비 명목으로 각 500만원씩을 받아 왔던 것이 드러났다.

게다가 회장인 최 씨는 사기 전과자로 소문이 나있는 사람이었는데, 최근에는 4대강 사업이 마무리가 되고 정부가 마무리 사업인 지천·지류 사업을 한다고 하자, 동 단체의 이름을 우리천 살리기국민운동본부로 변경했다. 그리고 또다시 지역 건설업체들에 접근해 동 정부 발주 공사와 관련된 하청을 받아주겠다고 하면서 적게는 수천에서 많게는 수억원의 돈을 뜯어내고 있었던 것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이 단체의 소문을 들은 국토부와 수자원공사 측에서는 이와 관련해 자신들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하고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자신들이 정부가 인정해주는 공조직인 양 외부에 홍보하며 지역건설사 및 건설사업자들에게 사기를 치며 피해를 입히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최 회장은 사기 혐의로 인천지검 특수부에 구속됐는데 이러한 사실은 어찌된 일인지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다.

이 단체의 소문을 들은 국토부와 수자원공사 측에서는 이와 관련해 자신들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하고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자신들이 정부가 인정해주는 공조직인 양 외부에 홍보하며 지역건설사 및 건설사업자들에게 사기를 치며 피해를 입히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최 회장은 사기 혐의로 인천지검 특수부에 구속됐는데 이러한 사실은 어찌된 일인지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다.


썩은내나는 4대강 사업

최근에는 이 대통령의 친인척이 4대강 사업 관련 비리로 인해 검찰에 구속되는 일이 벌어졌다. 이 대통령의 손윗동서 황 모 씨의 막내 동생은 지난 2009년 3월부터 최근까지 건설업체 등에게 4대강사업 하도급을 미끼로 지금까지 2천여만원을 받은 혐의로 경북 안동경찰서 및 대구지검 안동지청으로부터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경찰은 그동안 여러 차례 황씨와 피해자를 불러 대질 조사를 벌였고 황씨는 경찰 조사에서 혐의 사실을 모두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씨는 또 한 공기업에 취업시켜주겠다면서 돈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대통령 친인척을 관리하는 민정수석실 관계자는 “경찰이 황씨를 조사하고 있다는 것은 전혀 모르는 얘기이다”라고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문제를 최초로 제기한 본국의 환경운동연합은 "4대강 사업과 관련된 비리는 빙산의 일각"이라며 "4대강 사업은 3년 만에 22조가 풀리는 단군 이래 최대의 개발 사업으로, 시작부터 각종 의혹에 시달렸다. 수자원공사의 위법적인 4대강 사업 참여와 수자원공사에 개발권한을 준 친수구역특별법의 논란, 낙동강 공사과정의 동지상고 출신 건설업자 특혜 의혹, 일부 대기업의 4대강 사업 독점, 4대강 사업 대상지 주변 이명박 대통령 친인척의 땅 소유 의혹 등 4대강사업에 대한 의혹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그동안 불거진 각종 의혹을 열거했다.

측근들만 배불려

환경운동연합의 주장처럼 4대강 사업은 본연의 목적인 하천정비는 전혀 이뤄지지 않은 채 일부 대기업과 대통령 측근들의 배만 불리고 있다. 

<선데이저널>은 최근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새로운 의혹들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었다. 현대기아차그룹은 이명박 정부 들어서 가장 많은 수혜를 입은 기업으로 꼽힌다. 특히 정부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는 10년 이상된 노후차를 교체할 경우 세제 혜택을 주었는데, 이로 인해 현대차가 전년 대비 훨씬 많은 차를 팔게 됐다.
 
당시 업계에서는 정부가 자동차 업계를 구제하기 위해 실시한 정책이었지만 사실상 현대차를 위한 정책이었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현대차그룹은 또한 지난 2010년 현대그룹을 제치고 현대건설을 인수하기도 했다. 이처럼 수많은 특혜를 받았던 현대차그룹은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도 특혜를 입은 것이 취재 결과 확인됐다.
 

그 대상은 현대차계열 광고기획사인 ‘이노션’이다. ‘이노션’은 정몽구 회장의 딸이 운영하는 회사다. ‘이노션’은 지난 4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된 '4대강 살리기' 광고대행사 선정 입찰에서 우선협상자 자리를 거머쥐었다. 근래 정부의 홍보용 '4대강 살리기' 전파광고는 ‘이노션’이 제작하고 매체기획 및 구매대행은 언론진흥재단에서 맡았다. 제작 계약금은 약 30억원 중반대로 벌써 30여편 가까운 광고가 집행됐다. 계약 기간은 작년 12월 말까지였다. 

이노션이 업계 1위인 제일기획 등을 제치고 정부 광고를 따낼 수 있었던 데는 청와대 홍보기획관 출신인 이노션의 이 모 전무의 힘이 컸다는 것이 광고계 전문가들의 하나같은 목소리다. 제일기획에서 일하던 이 전무는 이명박 정권 출범 후 청와대 홍보기획관실에서 행정관으로 일하다가 이후 언론진흥재단 상임이사로 근무했다.

그는 지난 2011년 이노션 전무로 스카우트됐다. 이후 이노션이 4대강 사업 광고 물량을 따낸 것은 사실상 이 대통령이 MB 모기업인 현대차에 물량을 몰아주려 한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었다. 광고업계 한 관계자는 "A임원이 이노션으로 자리를 옮긴 후 언론진흥재단 4대강 광고수주를 맡았다는 점을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MB모교 동지상고 출신의 약진 

이처럼 굳이 새로운 사실을 꼽지 않아도 이미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여러 의혹들이 제기된 바 있다. 대표적인 것이 본지가 최초 보도했던 도화엔지니어링 급성장의 비밀이다. 

MB멘토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절친인 곽영필 씨가 대주주로 있는 도화엔지니어링은 4대강 관련 설계 및 감리 사업을 싹쓸이하며 현정권 들어 급성장한 바 있다. 도화는 결국 종편사업자 채널A의 2대 주주로 참여하는 끈끈함을 과시하기도 했다. 

지난 2009년 이 대통령의 모교인 동지상고 출신들이 4대강 사업에 대거 참여한 것이 문제된 적도 있었다. 2009년 9월 30일 4대강 턴키 1차 사업 공모 결과, 이명박 대통령의 모교인 포항 동지상고(현 동지고교) 출신 건설업자들이 줄줄이 낙동강 공구 사업자로 됐던 것. 당시 제기된 의혹에 따르면 낙동강 공구 8곳에서 대기업을 주간사로 하는 실시설계 적격 컨소시엄이 선정됐고, 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중소건설사들 중에는 동지상고 출신이 유독 많다는 것이다.

낙동강 제24공구와 30공구의 경우 동지상고(28회) 출신 김아무개씨가 사장으로 있는 포항소재 진영종합건설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또 낙동강 30공구에는 동지상고(19회) 출신 문아무개씨가 사장인 동대건설이 컨소시엄 구성사로 돼 있다. 동대건설 회장 황아무개씨는 동지상고 전신인 옛 동지중(1회) 출신이다. 황 씨는 이 대통령(9회), 그의 형인 이상득(4회) 의원과도 친분이 두텁다고 한다. 낙동강 22공구에도 동지상고(21회) 출신 권아무개씨가 사장인 포항소재 삼진건설이 공사를 맡았다. 낙동강 32공구 공사를 맡은 노경종합건설 사장 김아무개씨도 동지상고(30회) 출신이다. 

이밖에 낙동강 22, 30, 33공구 3곳의 공사를 따낸 동양종합건설의 경우, 계열사인 (주)미성의 사장 이아무개씨 역시 동지상고(25회)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동지상고 출신이 사장으로 있는 5개 기업이 낙동강 8개 공구에서 낙찰자로 선정됐던 셈이다. 
이처럼 4대강 사업에는 MB 친인척, 모기업, 모교동문들이 대거 참여해 엄청난 특혜를 보고 있다. 문제는 4대강 사업의 경우 사업 특성상 검증이 힘든 부분이 적지않기 때문에 사업비가 적확하게 사용됐는지 알기 어렵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4대강 사업의 핵심작업 중 하나인 강바닥의 모래를 파내 수심을 깊게 하는 것만해도 모래를 얼마나 파냈는지 검증이 어렵다. 또한 아무리 많이 파냈다 하더라도 상류 바닥의 모래가 휩쓸려와 다시 파낸 부분의 바닥을 메꾸기 때문에 결국은 원상태가 된다. 결국 모래를 파낸 양을 검증하기도 힘들다는 점이다. 하지만 정부는 강바닥 1미터를 파내는데 수 조원의 예산이 들어간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수 조원의 돈이 적정하게 사용됐는지 밝혀내기 어렵다는 결론에 이른다. 

4대강 사업은 단군 이래 최대 사업비가 들어간 사업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사업비가 가장 많이 옆으로 빠져나간 사업으로 꼽힐 가능성이 높다. MB가 최대 치적으로 내세운 4대강 사업은 비리로 인한 구린내가 진동하는 사업으로 MB의 발목을 잡게 될 것이다. 

미주한인신문 선데이저널 연 훈 기자 http://www.sundayjournalusa.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