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tapa.org/43886


'댓글공작' 충호안보연합, 기무사·국정원 지원받아 활동

강현석 2018년 9월 29일 12:30 오전



이명박 정부 이후 각종 정치사건에 개입하고, 인터넷 댓글공작에도 동원된 의혹이 제기된 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이하 기무사) 퇴역군인단체 ‘충호안보연합’이 국정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활동해 온 정황이 뉴스타파 취재로 확인됐다. 또 기무사가 ‘충호안보연합’에 사무실 임대료를 지원해 온 사실도 드러났다. 뉴스타파는 충호안보연합이 내는 월간지 ‘충호’의 지난 10년치 자료, 관련자들의 증언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지난 27일 뉴스타파는 친목단체에 불과한 충호안보연합이 군 보안시설인 국군기무사령부 소유 건물에 입주해 있다는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



사단법인 충호안보연합은 기무사 출신들로 구성된 친목단체로, 서울 중구 정동 소재 기무사 산하기관인 국방보안연구소 내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2008년 사단법인이 된 뒤부터 지금까지 4층 규모 건물의 한 층 전체를 사용한다. 330제곱미터(102평)가 넘는 규모다.


그런데 기무사가 최근 민주당 김병기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2014년~현재까지 전 기무사령부가 충호안보연합에 지원한 예산 내역 일체)에 따르면, 기무사는 지난해까지 충호안보연합에 사무실 임대료 명목으로 매년 1380만~1509만 원의 자금을 지원해 왔다. 예비역 군인들의 단순 친목단체에 혈세를 지원해 왔던 것이다. 국방시설본부 관계자는 뉴스타파와의 전화통화에서 “기무사의 요청으로 충호안보연합에 대한 임대 계약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무사가 제출한 문서내용과는 달리, 충호안보연합은 임대료를 자신들이 낸 것으로 그 동안 국세청에 신고해 왔다. 충호안보연합이 매년 국세청에 신고하고 있는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 명세서’에는 자신들이 매년 사무실 임대료를 낸 것으로 기재돼 있다. 기무사 자료와 같은 금액이었다. 결국 하나의 사무실을 두고 기무사와 충호안보연합 모두 서로 임대료를 내고 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 취재진은 기무사와 국방시설본부에 충호안보연합 사무실 임대료와 관련된 질의를 보냈지만, 정확한 답은 들을 수 없었다.


충호안보연합이 임대료를 낸 것은 맞지만, 돈의 출처는 우리가 알 수 없다.

국방시설본부 답변


기무사령부가 이름을 바꾼 군사안보지원사령부는 현재 충호안보연합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군사안보지원사령부 답변


“국정원이 기본 업무비용 지원”... 2009년 6월 ‘충호’지


취재진은 충호안보연합의 자금 출처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취재를 진행했다. 그리고 충호안보연합이 매달 발간하는 월간지 ‘충호’지(2009년 6월호)에서 의문을 풀어줄 중요한 단서를 확인했다. 기무사 출신 퇴직 장성 송모씨가 낸 기고문이었다. 기고문에는 충호안보연합의 예산 확보 방안과 관련 이런 내용이 적혀 있다.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예산 확보.

충호회에서 소모하는 예산은 대부분 ‘외부지원+일부 충호회원/간부 기부금.

•기부사령부 후원금 •운영이 어려운 XX기획 •회장 개인 기부금 (에 의존)


충호회 산하단체 기금운영 실태

•군호회: 회원들 회비제도를 충실히 실천

•호우회: 국정원 지원으로 기본 업무 어느 정도 이행

•충호안보연합: 새로운 대책 필요

‘충호’ 2권 / 2009년 6월


기고문 내용을 정리하면, 충호안보연합이 2009년 전후부터 ‘기무사령부 후원금’을 받았고, 국정원이 퇴역군인들이 만든 친목단체에 불과한  ‘충호안보연합’측에 직접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 국정원은 왜 자신들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민간단체에 자금을 지원해 왔던 것일까.  



취재진은 기고문 내용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2009년 당시 충보안보연합 이사장을 지낸 임재문 전 기무사령관에게 연락했다. 임 전 사령관은 뉴스타파와 가진 전화인터뷰에서 국정원이 충호안보연합을 지원해 왔다는 ‘충호’지 기고문 내용을 사실상 인정했다.


충호회 산하단체 중 호우회라는 단체가 있다. 전직 방첩요원들의 모임이다. 거기는 국정원에서 예산을 배정해 준 걸로 알고 있다. 그러나 전직 방첩 요원 격려 차원에서 국정원에서 예산을 편성한 것이지 충호회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


임재문 전 충호안보연합 이사장 / 전 기무사령관


뉴스타파는 국정원이 충호안보연합에 자금을 지원해 왔다는 ‘충호’지의 내용, 임재문 전 이사장의 주장을 국정원측에 알리고 해명을 요구했다. 왜 국정원이 퇴직군인들이 만든 친목단체에 재정지원을 해 왔는지, 어떤 목적으로 자금을 집행했는지 등을 묻는 질문이었다. 하지만 국정원측은 “충호안보연합에 예산을 지원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취재 : 강현석

촬영 : 신영철, 김기철, 정형민

편집 : 박서영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