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ewsface.kr/news/news_view.htm?news_idx=4724  

“혹시 꼼수?”…통합진보당 사이트 접속에 왜 ‘빨간 경고’?
네티즌들 의구심…‘미권스’ 등 다음 카페도 비슷한 현상
조종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2.01.24 11:28 | 최종 수정시간 12.01.24 11:31     
 
설 연휴 기간중 통합진보당을 비롯한 일부 ‘진보성향’ 웹사이트에 접속한 네티즌들이 차단 메시지와 함께 접속을 할 수 없도록 스크린이 돼 있었다는 경험담들이 트위터 상에 쇄도하고 있다. 

물론 접속이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뭔가 꼼수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10.26 선관위 홈페이지 공격사건 등으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이제는 사소한 문제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시하게 되는 ‘불신현상’이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minshik****’은 “통합진보당, 딴지일보, 프리봉주 사이트 차단 꼼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라고 주장했다. 다른 일부 트위터러들 역시 같은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통합진보당 웹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는 트위터러들의 하소연 역시 계속해서 이어졌다. 

트위터 아이디 ‘lionha****’은 “통합진보당 홈페이지가 [유해 사이트]로 지정 돼 바로 접속되지 않는 상태”라며 “이는 의도적으로 유해 사이트로 신고해서 자동으로 차단되는것 같은데... 어떤 이들이 이러한 일을 벌였을까?”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songinch****’은 “인터넷 검색 에서 통합진보당 홈페이지 접속하려니까 유해매체로 뜨네요”라는 글을 남겼으며 ‘bug****’은 “알바들이 요즘 이런짓 하나요? 정당 홈페이지를 유해매체로 단체로 보고하고 다니는 듯 합니다”라고 추측했다. 

통합진보당 웹사이트 자유게시판에도 비슷한 문의들과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네티즌들의 글이 눈에 띈다. 이같은 의문들은 익스플로러 8 혹은 9 시리즈를 사용하는 유저들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 해당 주소를 입력할 경우, 갑자기 빨간 창이 나타나면서 ‘안전하지 않은 웹사이트로 보고된 웹사이트입니다’라는 안내메시지와 함께, 접속을 막는다는 것이다. 

일단, 이는 스마트 필터 기능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여진다. 일단 의문이 제기된 웹사이트에 접속하려면 익스플로러 상단 메뉴의 도구탭을 클릭한 후 ‘스마트 스크린’ 필터로 들어가 이를 해제하면 가능하다.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도 원활하게 접속된다.

일부 네티즌들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의구심에 대해 통합진보당 측 관계자는 <뉴스페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일단은 기술적인 부분에 무게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아직 원인을 파악중이다.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지 점검해보겠다”며 “알아보고 그런 문제가 있다면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관계자는 “(익스플로러)상에서 유해사이트로 캐치될만한 스크립트가 (사이트) 안에 들어와 있는 경우와 고의적으로 외부 이용자들이 신고하는 경우를 생각 중”이라고 덧붙였다. 

포털사이트 다음 카페에 속한 ‘정봉주와 미래권력들’도 통합진보당 웹사이트와 비슷한 접속곤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비정치적 성향의 카페들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었다. 

이에 대해 ‘다음 카페 공식 블로그’는 “23일부터 오후 5시경 부터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로 카페에 접속하시는 경우 접속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며 해결방법을 제시한 후 “카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방문하신 고객 여러분께 큰 불편을 끼치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린다. 빠르게 원인을 파악해서 조속히 복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의 ‘스마트 스크린 필터 관련 FAQ’에 (☞ 사이트 바로가기 )< 의하면 “Smart Screen 필터는 개인 정보를 훔치려고 하는 사기 웹 사이트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도록 설계됐다”며 “또한 불법적인 내용, 바이러스, 사기, 악성 동작을 수행하는 악성 소프트웨어 또는 맬웨어가 설치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우선, 사용자가 인터넷을 찾아보는 동안 시스템 백그라운드에서 웹 페이지를 분석해 미심쩍은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수상한 웹 페이지를 발견하면 ‘이 웹 사이트를 방문하시겠습니까?’ 플라이아웃을 표시해 주의해야 할 사이트임을 알리고 사용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기재돼 있다. 

또한, “SmartScreen 필터에서는 방문한 사이트를 시간 단위로 확인해 피싱 사이트 및 악성 소프트웨어 사이트 신고 목록과 대조한다”며 “신고 사이트로 밝혀지면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사이트를 차단한다는 붉은색 경고 페이지를 표시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