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881937.html?_fr=mt2


“지만원 주장 ‘5·18북한군 묘’…DNA 검사 결과 5살 아이”

등록 :2019-02-13 11:47수정 :2019-02-13 17:03


5·18 피해자, 유족들 국회 찾아 ‘증언’

“북한군이 양민 학살? 전두환이 몰랐을 리가 있나”

“초등생 아들 잃은 엄마, 이사 안 가고 대문 열고 살아”

“김진태 제명하고 지만원은 구속해야”


5·18 광주민주화운동 피해자들이 13일 국회 본청 2층 226호를 찾아 39년 전의 ‘그 날’을 증언했다. 민주평화당이 마련한 최고위원회 회의에서다.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역사 왜곡’에 대해 반박하기 위해 이들은 1980년 5월의 아픈 기억을 다시 꺼내 조목조목 얘기해야 했다. “북한군이 한 짓이 아니다”고 설명하기 위해서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5·18 망언규탄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5·18 망언규탄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김후식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 회장


“5·18 38년이 된 지금 ‘폭도가 유공자로 변신을 했다’, ‘괴물 집단이 됐다’고 얘기를 한다. 5·18이 민주화운동이라고 규정된 게 어느 때냐면 1987년 노태우가 당선돼서, 당선인 쪽에서 취임 직전에 노태우의 입으로 규정한 것이다. 5·18 민주화운동 보상법이 언제 만들어졌냐면 민자당 때 만들어졌다. (한국당의) 전신에서 만들어진 것인데 우리를 ‘괴물 집단’이라고 얘기한다. 그 의도가 어디에 있겠는가. 자기 집단을 조직적으로 다시 결집하기 위한 작전이다. 한국당 당 대표 선거가 며칠 남지 않았다. 거기서 유리한 입장을 만들려는 작전인 것이다.


5·18 당시 3천여명 이상이 연행돼 구속됐다. 한 사람도 북한에서 내려온 사람이 없었다. 2천여 명이 부상당해 부상자로 있다. 그중 한 사람도 북에서 내려온 사람이 없었다. 그때 돌아가신 분이 167명인데 그중 한 명도 북한에서 내려온 사람이 없었다. 자기네들이 1988년 청문회 때 자료로 내기 위해서 위원회 만들어 조작했다. 그 조작된 내용 속에도 북한군이 내려왔단 소린 한마디도 없다. 그런데 지금 와서, 39년이 된 지금 와서 북한군 600명이 광주에 내려와서 그런 만행을 저질렀다고 한다. 그때 보안사령관이 전두환 아니냐. 정보를 다 갖고 있던 사람이 전두환 아니냐. 그것도 몰랐던 것이면, 그것만 가지고도 사형을 받아야 한다. 북한군 600명이 광주에 와서 양민을 학살했다면 그거 하나만으로도 전두환, 노태우는 죽어야 할 사람이다.


우리가 어떻게 만든 민주주의냐. 전과 같으면 (김진태 의원 등이) 이런 얘기 할 수 있었겠냐. 우리가 민주주의를 쟁취해 만들어놨으니 마음대로 얘기할 수 있게 보장된 것이다. 목숨을 바쳐서 그렇게 쟁취한 민주주의를 그렇게 엉뚱한 곳에,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일에 그것도 밖에서도 아니고 바로 이 국회에서 이런 일을 해야 되겠냐. 도저히 묵과할 수가 없다. 그 세 사람을 이 국회에서 몰아내야 한다. 만약 국회의원 배지를 그대로 달고 있다면 우리는 한국당 해체 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다.


여러 의원들에게도 부탁한다. 독일에는 ‘나치 처벌법’이 있다. 우리 국회에서도 몇 번을 법을 제정하려고 여러 분들이 애썼는데 한 번도 상정, 통과됐다는 얘길 못 들었다. 이번에 꼭 그 법을 만들어서 그런 일을 한 사람들을 처벌해서 국민의 마음이 하나로 묶일 수 있는 그런 계기를 마련해주길 부탁드린다.”


■ 정춘식 5·18 민주유공자유족회 회장


“오늘 국회에 들어오고 싶은 생각도 없었다. 국회가 뭐 하는 곳인지, 그 사람(지만원)을 데려다가 여기서 그런 행동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여기 계신 (평화당) 국회의원분들도 부끄러운 줄 아시길 부탁드린다.


지만원은 유족들 가슴에 몇 번을 못을 박았다. 광주 구묘에 보면 ‘무묘 열사 11명’이 있는데 이를 북한군이라고 했다. 그래서 디엔에이(DNA) 검사해서 6개는 부모님을 찾았고 5개는 지금 현재 디엔에이 자료를 못 찾고 있다. 그리고 67개 행방불명 묘지가 있다. 거기도 ‘북한군들이 죽었다’ 이런 식으로 날조를 하는데, 그럴 때마다 저희 유족들 가슴이…. 시신을 못 찾는 것도 억울한데 그런 얘기 나올 때마다 가슴에 못을 박았다. 어머니들은 한없이 울었다. 이번에는 저희도 국회의원 3명에 대해서는 제명되는 그 날까지 계속 투쟁하겠다. 그런 사람을 국회가 놔두고 있는 한 우리 유족들은 볼 수가 없다. 그래서 어머님들 밖에 나와서 찬데 (국회 앞에서) 지금 농성하고 계시는데, 자식들을 잃고 그 소리를 듣고 집에서 하룻밤을 잠을 못 주무시고 서울에 상경하신 분들이다. 말 문이 막혀서 무슨 얘길 못하고 이렇게 간단히 말씀드린다.”


■ 양희승 5·18 구속부상자회 회장


“지만원이 재판을 받으면서 법정에서 이런 얘길 했다. 묘지에 묻힌 ‘무명 열사’들은 북한 특수군인이다. 당시에 지씨를 고소했던 부상자회 관계자가 이렇게 반박했다. 무명 열사 묘지의 디엔에이를 검사하기 위해서 파묘를 해서 검사했는데 5세에서 7세로 나타났다. 북한군 특수군이 지씨 말대로면 5~7세에 내려왔다는 얘기냐. 말 같은 소릴 해야지 않겠냐. 이렇게 허위 사실을 날조하는 지만원을 왜 구속 안 하고 불구속으로 몇 건의 사건에 재판을 하는 것이냐. 구속을 시켰으면 (지만원이 국회에 와서 공청회를 하는) 8일 같은 일은 없었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구속 수사 바란다.


또 묘지에 67명의 행불자 묘가 있다. 그 행불자 묘역에 ‘이창현’이라는 령이 있다. 시신을 못 찾아서 령이라고 한다. 초등학교 1학년짜리다. 초등학교 1학년이 행방불명된 것이다. 엄마는 아들이 행여라도 저녁에라도 들어올까 이사를 안 가고 대문을 열고 산다. 현재 행불자 인정을 못 받는 신고자도 453명이다. 행불자를 찾고 67명의 시신을 찾기 위해 진상규명을 요구해서 5·18 진상규명 특별법이 통과됐는데 한국당에서 3명을 추천했는데 2명은 또 교체 대상이 됐다. 거기에 지만원이 진상규명 위원으로 들어간다고 했다. 5~7세가 북한 특수군이라고 하는 사람이 진상규명위원으로 가려고 한 게 말이 되냐?”


■ 정현애 5월어머니집 이사장


“정치는 국민의 눈물 닦아주는 것이다. 정치를 하는 것은 국민들 고통과 눈물을 닦아주고 치료해주는 가장 큰 역할이다. 어머니들은 행불자된 자식을 안고 이 아이의 시체를 찾았다. 그런데 그 아이가 아들인지를 몰랐다. 알아보지 못한 어머니가 계셨다. 시체가 어찌나 훼손됐던지 그런 것이다. 그래서 이 자식은 내 아들일 리가 없다, 그래서 아들 아니라고 부정했다. 그러다가 이제 여기는 여기대로 어머니는 어머니대로 자식을 찾다가 22년 만에 디엔에이 검사로 그 시신이 바로 자신의 아들이라는 걸 알고 지금까지도 자식이 그렇게 죽었고 본인이 자식을 알아보지 못했다는 것, 아들을 못 알아보게 짓이겨놓은 분들에 대한 분노와 화를 지금도 한 시도 삭이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눈물을 흘리는 가족에 대해서 그렇게 또 다른 망언을 하는 건 인간이라고 할 수 없다.


광주 전남 시민, 5·18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분들은 가장 큰 게 ‘우리가 빨갱이로 몰리지 않을까’다. 레드 컴플렉스다. 오죽 공포에 시달렸으면 시민군 활동했던 두 분의 여성을 (다른) 시민군들이 간첩이라며 이분들을 넘겼다. 하도 열심히 하니까 혹시 그런 게 아닐까 의심되니까 그냥 이런 것을 스스로 막아야 한다고 신고를 했었다. 그래서 이 두 여성이 엄청난 고통과 괴로움을 당했다. 지금도 마찬가지고 제대로 살지도 못한다. 당시 시민들이 이 정도로 레드 컴플렉스, 빨갱이로 몰리면 어떨까 이런 게 집단적으로 저희 지역에는 도사리고 있다. 그런데 북한군이 이렇게 했다고 하는 것은 한 지역을 정신적으로 계속해서 몰살시키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이렇게 할 수 없는 것이다. 평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이 시점에서 결코 해선 안 되는 것이다. 다시는 이런 폄훼가 일어나지 않도록 그런 칼을 들이대서 국민들, 어머니들, 가족들이 더 이상 고생하지 않도록 도와주기를 부탁한다.”


같은 시각 바로 옆 방에서는 김진태 한국당 의원이 한국당 선관위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었다. 5·18 피해자들은 “의원들을 제명하라! 제명하라! 제명하라!”고 외쳤고, 옆 방 한국당 후보들은 “자유한국당 파이팅!”을 외쳤다.


5월 단체 회원들은 이날 오후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을 차례로 면담하며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을 촉구할 예정이다. 국회 앞에는 천막을 치고 무기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송경화 기자 freehwa@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