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area/chungcheong/902103.html?_fr=mt2


‘4대강 보 필요’ 충남 공주 새마을교육 논란

등록 :2019-07-17 05:00 수정 :2019-07-17 09:47


새마을회 매년 수억원 지원받으며

여-야 찬반 갈리는 현안에 개입


공주시새마을회가 지난 12일 진행한 ‘새마을 지도자 교육’에서 발표된 4대강 보 관련 프레젠테이션 내용. 독자 제공.

공주시새마을회가 지난 12일 진행한 ‘새마을 지도자 교육’에서 발표된 4대강 보 관련 프레젠테이션 내용. 독자 제공.


공주보가 있는 충남 공주시의 새마을회가 최근 새마을 지도자들을 모아놓고 ‘4대강 보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교육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방정부의 보조금을 받아 운영되는 조직이 찬반이 첨예하게 갈리는 현안에 개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이 새마을회는 올해 초 열린 ‘공주보 해체 반대 궐기대회’를 앞두고 회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16일 공주시새마을회와 공주시 등의 말을 종합하면, 시새마을회는 지난 12일 공주 신관동에서 ‘새마을지도자 교육’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백승근 공주시새마을회장은 약 30분가량 4대강 사업과 물 관리 등에 대해 설명했다. 그가 발표한 자료에는 ‘토사, 쓰레기 및 폐기물 15t 트럭 19만대 준설(홍수 조절 가능)’, ’각 분야 전문가 1150명 자문위원 참여, 기후 변화와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해 보를 만든 것, 과학적인 근거에 의한 확고한 의지와 신념’ 등 4대강 사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4대강 보의 수력발전량이 연간 271Gwh(기가와트시)로 126억원어치인데, 공주보 개방 뒤 연간 16억1천만원의 손실을 보고 있다’는 내용도 발표 자료에 포함됐다.


시새마을회의 이런 교육에 일부 참가자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새마을 지도자 ㄱ씨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관련 사실을 알리며 “이런 교육 받고 동네 가서 (회원들을) 교육하는 건지 한심합니다”라고 새마을회의 교육 내용을 공개 비판했다.


새마을회는 ‘새마을운동조직 육성법’에 따라 중앙정부나 지방정로부터 출연금과 보조금을 받는다. 공주시새마을회의 경우 공주시로부터 해마다 2억원이 넘는 지원금(올해 2억5천만원)을 받고 있다. 공주 인구의 약 10%인 1만500여명이 시새마을회 회원이고, 현재 공주 지역 새마을 지도자만 872명이다. 정치적으로 찬반이 첨예하게 갈리는 사안에 새마을회가 개입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더욱이 공주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구로 정 의원은 당 4대강보해체대책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 공주시 관계자는 “공주시 농촌 지역 주민 대부분이 시새마을회 소속이나 마찬가지다. 시새마을회가 정치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12일 교육 관련해서는 시정을 요구하는 공문을 시새마을회 쪽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올해 초 공주시새마을회 쪽에서 공주 지역 새마을회 회원들에게 보낸 단체 문자. 공주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가 주최하는 집회와 행사에 참가해달라는 내용이 써 있다. 독자 제공.

올해 초 공주시새마을회 쪽에서 공주 지역 새마을회 회원들에게 보낸 단체 문자. 공주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가 주최하는 집회와 행사에 참가해달라는 내용이 써 있다. 독자 제공.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시새마을회의 부적절한 행동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월24일 시새마을회 사무국은 ‘공주보 해체 반대 궐기대회 참가’를 촉구하는 단체 문자를 회원들에게 보냈다. 또 지난 3월 ‘공주보 철거 반대 투쟁위원회’가 주최한 박석순 이화여대 교수(환경공학과) 초청 ‘금강 보의 환경적 기능과 경제적 가치’ 토론회를 앞두고는 백 회장이 일부 새마을 지도자들에게 ‘공주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공주를 살린다’는 내용의 행사 홍보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공주시새마을회 쪽은 “백 회장이 개인의 생각을 발표한 것일 뿐 시새마을회 차원의 교육이 아니었고, 단체 문자도 시새마을회장 의견으로 보낸 것”이라며 “시새마을회장으로서 개인적 견해를 공식 자리에서 말한 것은 경솔했다고 인정한다. 공주시민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최예린 기자 floye@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