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nocutnews.co.kr/news/5196258


"아베 규탄" 청소년 1천명 선언…옛 일본대사관 앞 집회

2019-08-10 17:28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인근엔 'No 아베' 현수막 300개


21세기청소년공동체 희망 소속 청소년 및 관계자들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 아베 정부 규탄 청소년 1000인 선언 기자회견에서 아베 규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청소년들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경제 전쟁'을 일으키고 있다며 규탄했다.


사단법인 '21세기 청소년공동체 희망'은 10일 오후 4시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아베 정부 규탄 청소년 1천인 선언 및 청소년 행진' 집회를 열고 선언문을 낭독했다.


서울 낮 기온이 36도를 넘은 폭염에도 청소년 30여명은 집회에 참석해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일본 아베 정부는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을 지금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일본군 성노예제와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당장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제 강점기 저질렀던 만행에 대해 일본은 진정성 있는 사과나 반성도 하지 않았다"며 "사과는커녕 아베 정부는 반도체 주요 소재 수출 규제 등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을 이어가며 비겁한 '경제 전쟁'을 일으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지소미아를 통해 우리나라와 일본이 2급 이하 군사 기밀을 교환하고 있다"며 "지소미아는 한반도에서 일본의 군사적 영향을 확장해주는 굴욕적인 군사 협정"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압구정고 2학년 유민서 양은 "강제징용 피해자분들께 무릎 꿇고 사과해도 잘못한 판에 우리나라에 경제 보복을 하는 것은 염치없는 행동"이라며 "일본은 당장 경제 보복을 철회하고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제 강점기 당시 교복을 입고 집회에 참석한 이들은 선언문 낭독 이후 인사동 인근을 행진하며 아베 총리를 규탄했다.


한편 이날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인근에는 'NO(노) 아베 현수막 거리'가 조성됐다.


서대문지역 20여개 시민단체·노동조합·정당으로 구성된 '아베규탄서대문행동'은 이날 정오께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인근 가로수에 300여개의 'NO 아베' 현수막을 걸었다.

ⓒ연합뉴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