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amu.wiki/w/%EB%8C%80%EC%95%BC%EB%B0%9C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C%95%BC%EB%B0%9C



대야발 (大野勃)



대야발 (大野勃) - 나무위키

2019-08-31 15:59:35 
https://namu.wiki/w/%EB%8C%80%EC%95%BC%EB%B0%9C 


1. 소개


걸걸중상의 아들이자 대조영의 형제. 형인지 동생인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대조영이 왕이 된 것으로 볼 때 동생인 것으로 추정된다.


알려진 사항은 거의 없다. 애당초 발해인 가운데 자세한 사항이 전해지는 사람이 얼마 안 되기도 하고, 왕족이니까 그나마 이름이라도 남은 것으로 보아야 할 듯.


대야발 본인보다는 그가 발해의 10대 국왕인 선왕 대인수의 조상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9대 왕인 간왕이 후사 없이 죽는 바람에 대조영의 왕계가 끊겨 대야발의 후손에게로 왕위가 넘어간 것. 발해가 멸망 뒤에 고려에 귀부해 온 태자 대광현이 발해의 마지막 왕인 대인선의 아들이라고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넓게 보면 한국에 남아 있는 모든 태씨들의 직계 조상이기도 하겠는데, 발해의 왕은 대현석 이후로는 어떻게 계승되었는지에 대한 기록이 전혀 없어서 확실한 것은 아니다.


2. 기타 사항


(전략)


단기고사의 저자로 전해지기도 하는데, 고려~조선시대 선계 사서에도 나오기는 하지만 믿기 어려운 환빠틱한 이야기가 권위 있는 백과사전 등지에도 나오니 미스테리한 일. 다만 김대문의 화랑세기와 마찬가지로 단기고사라는 책이 실제로 있었다고 하더라도 원본은 소실되고 이름만 같은 위작이나 위서가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하다.


3. 창작물


KBS 대하드라마 대조영(드라마)에서는 중요인물이라 등장할 법한데도 전혀 등장하지 못했는데 걸사비우는 그렇다 쳐도 가공인물인 흑수돌과 셋이서 의형제를 맺는 바람에 끼어들 틈이 없었을 듯. 드라마 상에서는 처음부터 대조영이 외아들로 표현되었다.




대야발 - 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C%95%BC%EB%B0%9C 



대야발(大野勃, 생몰년 미상)은 고구려 사람이자 발해의 왕족으로, 걸걸중상의 아들이며 고왕 대조영(大祚榮)의 아우이다.


행적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협계 태씨, 영순 태씨, 밀양 대씨 세계상 2세이다. 그의 후손인 대인수(大仁秀)가 선왕이 되었다.


기타

《환단고기》에 따르면, 그는 《환단고기》의 참조가 되는 서적 중 하나인 《단기고사》를 집필했다고 한다. 그러나 환단고기 자체가 위서인 점을 미뤄보면 그가 단기고사를 썼을 가능성은 적은 편이다.


가계


아버지 : 걸걸중상(乞乞仲象)

아들 : 대원기(大元璣)[1]

   손자 : 대광덕(大匡德)[1]

      증손 : 선왕 대인수(宣王 大仁秀)


각주

[1] 족보에만 나오는 인물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