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의혹' 1·2대 교총회장, 나란히 '이달의 스승'에
[발굴] 교육부·교총 선정 '이달의 스승'들 행적, 살펴보니
15.03.23 15:06 l 최종 업데이트 15.03.23 16:59 l 윤근혁(bulgom)

▲  교육부가 일선 초중고에 보낸 최규동 홍보 포스터. ⓒ 교육부


교육부와 한국교총이 발표한 '이달의 스승'들의 행적을 살펴보니 상당수가 친일 편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부는 친일 의혹이 있는 교총의 1·2대 회장을 나란히 '이달의 스승'에 집어넣은 것으로 확인됐다(관련기사 : '천황 위해 죽자'는 이가 민족의 스승? 교육부, 최규동 초대 교총회장 선정 논란).

사정이 이런데도 교육부는 23일 "'이달의 스승' 선정위원회가 문제가 없는 사람으로 통보해오는 사람에 한해 4월부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실 검증에 대한 사과도 없이 사업을 강행할 방침을 분명히 밝힌 것이어서 논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규동 친일행적 10여 건 추가 발견, 2명은 징병 권유문

이날 교육부와 역사단체의 <이달의 스승> 분석 내용을 종합하면, '민족의 사표'로 뽑힌 인사 12명 가운데 8명이 부적합·보류·추가조사 등으로 분류된 것으로 나타났다. 친일 행위가 확인되지 않은 이는 2월 이시열, 4월 최용신, 10월 주시경, 11월 안창호 등 4명뿐이었다. 앞서 교육부는 국사편찬위원회와 민족문제연구소에 '이달의 스승' 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한 이달의 스승 12명에 대해 재조사를 의뢰한 바 있다. 

'일왕을 위해 죽자'는 글을 써 말썽이 된 3월 '이달의 스승' 최규동의 경우 친일 행적이 10여 건 더 확인됐다. 추가로 발견된 글 가운데는 '징병 권유문'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그는 '이달의 스승' 선정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처럼 징병 권유문을 쓴 사람은 최씨 말고도 한 명이 더 있었다. 그가 이 글을 기고한 뒤 둘째 아들이 학병에 참여했다.

또 다른 이는 일제의 중국침략 1년 뒤인 1938년 침략전쟁을 예찬하는 라디오 방송 등을 했다. '로마의 정복 전쟁'을 예로 들며 "지금도 전쟁을 통해서 문화를 보급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고 강조하는 내용이었다.

또 다른 인사는 일제 군수산업에 동참한 의혹도 받고 있다. <매일신보> 1941년 4월치를 보면 이 사람은 친일기업의 영업과장 자격으로 인도 등을 방문한 소감에서 "그곳 사람들의 일본에 대한 감정은 아우가 형님 생각하는 듯하다"면서 "그러나 불란서 사람들은 아직도 우리나라(일제)의 뜻을 깊이 이해 못한 듯하다"고 적었다. 

일제의 식민통치에 협력한 공로로 일본 정부로부터 훈장(대례기념장)을 받은 이도 있었다. 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서훈 기준에 따르면 이 사람은 공적심사에서 제외해야 한다. 하지만 그는 이미 1970년대에 건국훈장을 받은 상태다. 

교총 1·2기 회장 나란히 뽑아, 교육부 "전혀 몰랐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 교육부와 교총은 교총의 1기 회장 최규동씨에 이어 2기 회장 ○○○씨도 '이달의 스승'으로 나란히 선정해 놓은 사실이 처음 드러났다. 이 사람 또한 친일 의혹이 제기되어 '추가 조사' 대상자로 분류됐다.

이와 관련 교육부 관계자는 "우리는 교총의 1기와 2기 회장이 누구인지 전혀 모른 상태에서 선정위를 열어 12명을 뽑았다"고 교총의 '입김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하지만 이번 사업의 선정위원장은 교총과 공동사업을 펼쳐온 퇴직교장들의 모임인 한국교육삼락회장이 맡았으며, 교총 대표도 선정위원으로 추가로 참여했다. 이 사업을 지난해 8월 처음 지시한 황우여 교육부장관 또한 친 교총 인사다. 

교총은 교육부 방침과 달리 23일 현재에도 자신의 공식 사이트 첫 화면에 "온 국민의 존경을 받는 이달의 스승"이라면서 최규동 사진을 팝업창으로 걸어놓고 있다. 

이준식 역사정의실천연대 정책위원장은 "교육부와 교총이 12명의 대상자 가운데 절반 이상의 친일 행적이 확인되었는데도 사과도 없이 사업을 강행하려는 것은 돌이킬 수 없는 무리수를 두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교육부는 교총과 함께 올해 3월부터 '이달의 스승' 1순위로 최규동씨를 앞세운 뒤 전국 1만2000여 개의 초중고에 포스터 2장씩을 일제히 보낸 바 있다. 정부 세종청사에도 최규동 홍보 입간판을 내걸었다. 이어 교육부는 EBS와 함께 동영상을 만들어 방영하는 한편 전국 학교에는 계기교육 자료로 보낼 예정이었다. 교총은 최규동씨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활동을 맡기로 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