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11837&localCode=krcn

* 보란점시 성대향에서 보란점구 성대진으로 바꼈음.



외패산성 [巍霸山城]


요령성(遼寧省) 대련시(大連市) 보란점시(普兰店市)외패산(巍霸山)에 있는 고구려의 포곡식(包谷式) 산성.

둘레 : 5㎞

고구려 중기 이후

소재지 : 요령성 대련시 보란점구 성대진 39°38'24.5"N122°18'17.4"E



개설


외패 산성은 요령성 대련시 보란점시 성대향(星臺鄕) 북쪽 외패산에 있는 석축 산성으로, 오고성 산성(吳姑城山城)으로도 불린다. 『요동지(遼東志)』에는 위패 산성으로 기록되어 있다. 석축 성벽이 잘 보존되어 있어 고구려의 축성 기법이나 성곽 구조와 관련한 많은 참고 자료가 된다.


성벽의 전체 둘레는 약 5㎞이며, 두 개의 계곡을 끼고 있다. 동벽과 북벽의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한데, 잔존 높이가 9m에 달한다. 북벽에는 여장과 돌 구멍도 발견된다. 성문은 모두 4개가 확인된다. 서문지에는 샘과 저수 시설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문 아래에 수구가 설치되었다. 산성의 서남쪽과 남문지 일대에서는 장대가 확인된다. 산성에서는 연화문 와당을 비롯한 고구려 중·후기의 유물이 주로 수습된다.



건립 경위


외패 산성에서는 연화문 와당을 비롯한 고구려 기와 조각과 당의 개원 통보(開元通寶) 등이 출토 되고 있어, 고구려가 요동 지역을 완전히 장악한 고구려 중기 이후에 축조된 것으로 판단된다. 위패 산성은 인근의 성산 산성(城山山城), 득리사 산성(得利寺山城) 등과 함께 요동 남부 지역을 방어하기 위해 축조된 것으로 보인다.



위치


외패 산성은 보란점시 성대향 곽둔(郭屯)의 북쪽 외패산[위패산]에 있다. 현재 보란점시 외패산성 풍경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도교 사원인 청천사(淸泉寺)가 있다. 벽류하(碧流河)의 상류 좌안에 자리하며, 위패산은 해발 420m이다.


산성에서 서남쪽으로 약 80㎞ 거리에는 대흑산 산성(大黑山山城)[비사성(卑沙城)]이, 서북쪽으로 약 30㎞ 거리에는 득리사 산성[용담산 산성(龍潭山山城)]이, 동북쪽으로 약 30㎞ 거리에는 성산 산성이 위치한다.



형태


외패 산성은 서, 남, 북의 3면이 산으로 둘러싸인 키 모양으로, 두 개의 계곡을 끼고 축조된 특이한 구조의 포곡식(包谷式) 산성이다. 산세에 의지하여 석축으로 성벽을 쌓았는데, 그 규모는 전체 둘레가 5㎞ 전후이다. 서쪽과 북쪽의 산세는 비교적 험준하다. 산성의 동남부가 가장 낮은 지점으로, 산성을 출입하는 정문에 해당한다. 성 내부의 지세는 서북쪽이 높고 동남쪽이 낮다.



현황


외패 산성은 풍경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내부에 있는 청천사로 인해 출입이 자유롭다. 발굴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로 자세한 내용은 파악할 수 없지만, 유적 상태가 매우 양호하다. 성벽의 전체 둘레는 5㎞로, 석축으로 축조하였다. 동벽과 북벽의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한데, 잔존 높이가 9m에 달한다. 성벽은 지형에 따라 협축식과 내탁식을 모두 활용하였으며, 협축식 성벽의 너비는 4m 내외이다. 북벽에는 여장과 돌 구멍도 발견된다. 여장의 너비는 1.1m이며, 한 변의 길이가 30㎝ 내외인 평면형태 방형의 돌 구멍은 대략 2m 간격으로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있다.


성문은 모두 4개가 확인되었다. 정문은 동문으로, 문의 너비는 약 6m이다. 북동문은 반원형으로 감싼 옹성 구조가 잘 남아 있다. 북동문 안쪽에는 현지에서 ‘자금성(紫金城)’이라고 부르는 평면 형태 방형의 내성이 있으나, 축조 방식이 엉성하여 후대에 축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서문은 주변 성벽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곳에 있으며, 서문 안쪽에는‘음마만(飮馬灣)’으로 불리는 샘과 저수 시설이 있다. 서문지에는 샘과 저수 시설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문 아래에 수구가 설치되었다. 문지에 연결된 성벽은 바깥쪽으로 볼록하게 설계하여 성문 주위의 방어력을 강화하였다. 이 밖에도 서북벽에서 현문이 발견되었는데, 바깥쪽이 급한 경사지라는 점에서 비상시를 대비한 암문으로 추정된다. 산성의 서남쪽과 남문지 일대에서는 장대가 확인된다.


산성에서는 연화문 와당을 비롯한 고구려 기와 조각, 환두 대도(環頭大刀), 당의 개원 통보 등 고구려 중기에서 후기에 해당하는 유물이 주로 수습되었다.



의의와 평가


외패 산성은 석축 성벽이 잘 보존되어 있는 산성으로, 고구려의 축성 기법이나 성곽 구조와 관련한 많은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대흑산 산성, 득리사 산성, 성산 산성 등과 함께 요동 반도의 남부를 방어하는 고구려의 주요 성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王綿厚, 『高句麗古城硏究』(文物出版社, 2002)

王禹浪·王文軼, 『遼東半島地區的高句麗山城』(哈爾濱出版社, 2008)

國家文物局,『中國文物地圖集』-遼寧分冊(西安地圖出版社, 2009)




위패산성 관련글
위패산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2681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