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윤석열 퇴진집회를 찾아 오셨다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윤석열 퇴진 촛불집회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34050

 

시위/집회 정보 일정 확인하는 법

 

전에도 몇분께 알려드리긴 했는데 잘 못 찾으시는 분이 꽤 되어서 알려드리면서도 난감했던 적이 많습니다. 

이유가 뭔가 했더니 실제로 같이 검색해 봤는데 못 찾겠다고 먼저 손을 드시더군요. 

 

전문지식 정보에 강한 구글 검색은 이런 사회 뉴스 성향의 내용 검색이 약한 편이고 

국내 포탈은 검색엔진 자체가 안 좋고, 그건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사회망(SNS)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모든 검색은 지구전입니다. 많이 검색하다 보면 많은 경우 결국은 찾게 됩니다. 



1. 경찰청 

 

좀 다른 지방도 있지만 거의 이런 경로를 따라가면 집회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집회명이나 성격이 안 나와서 엉뚱한 집회를 찾는 집회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집회가 열리느냐 정도 가늠하기에는 괜찮습니다.

 

지방경찰청 홈페이지 > 알림마당 > 오늘의 집회/시위

예) 서울지방경찰청 > 알림마당 > 오늘의 집회/시위 :  https://www.smpa.go.kr/user/nd54882.do 

 

 

 

2. 페이스북 

 

페이스북 점유율이 사회망(SNS) 중에 꽤 낮아졌지만 여전히 집회 주최단체는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1) 페이스북 외부인 구글에서 검색
       ㄱ) 집회 주최단체가 어디인지 뉴스에서 확인합니다. 

       ㄴ) 구글 검색어 : 집회참여 단체명, 페이스북, 단체대표자 이름 등으로 검색해 봅니다.

 

   2) 페이스북 검색

       ㄱ) 페이스북 검색이 아주 안 좋습니다.

       ㄴ) 그래서 검색어를 이리저리 바꾸어 보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안 찾아지는 경우 많습니다.

 

   3) 검색어 
      ㄱ) 집회 주최단체명, 단체 대표자 성함, 집회 장소, 집회 일시
      ㄴ) 집회명 - 핵심어 몇개만 조합해서 찾습니다. 예) 검찰, 대구, 검찰개혁, 촛불, 촛불집회 등등

      ㄷ) 이미지 검색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눈에 보이니 더 빨리 찾을 수도 있습니다.

 

   4) 요령

      ㄱ) 지난 집회 정보만 뜨면 그 사용자 타임라인(게시물)을 쭉 살펴 봅니다.
      ㄴ) 아마 거기에 최신 집회도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ㄷ) 더구나 어디서 퍼오셨다면(공유) 주최단체를 찾기 쉽습니다. 

   ※ 인스타나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에도 집회 공지를 하는 분들이 꽤 있는데  검색이 잘 안될 겁니다.

 

 

 

3. 트위터

 

   1) 트위터 점유율은 상당히 낮아졌지만 여전히 정치,사회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가 많고

      타 사회망보다는 검색이 훨씬 잘 되는 편이고, 구글, 네이터, 다음에서도 검색이 괜찮게 되는 편입니다.

 

   2) 검색 결과가 지난 집회라면 역시 그 사용자 트윗에 다른 집회 정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이미지나 해시태그 검색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혹시 시간이 아주 많다 하시면 예를들어 촛불집회로 검색하고 "최신"으로 정렬해 놓은 후 
      일정 시간 또는 실시간으로 새트윗을 전수 확인을 하면 검색으로 안되는 트윗도 많다는 걸 느끼실 겁니다.

 

 

4. 기타

 

   1) 다음카페 - 다음에 정치, 사회 관련 동호회가 많습니다. 통합검색이나 카페 검색으로 찾을 수도 있습니다.

 

   2) 뉴스 

      ㄱ) 크고 파급성이 있는 집회의 경우 뉴스에 정보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ㄴ) 주요, 일정, 오늘의, 지역명 등을 검색어를 사용해서 사회면, 정치면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씁니다.

 

   3) 다른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 사회망 검색을 시도해 보실 수는 있지만 시간 대비 성과가 많이 낮을 겁니다.

 

   4) 물론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검색 요령보다는 그 집회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을 아는 것이겠죠.

       집회 주최 쪽 사람과 사회망으로 간접적으로 연결되었다면 더 정확하게 집회 정보를 알 수 있으니 말입니다.

 

   5) 큰 커뮤니티 게시판에 글 올리면 의외로 집회 정보를 빨리 알 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