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201130114050


'우한 폐렴' 혼란 틈타 방사능 오염수 바다에 버리려는 일본..무려 '10년간 해양방류'

이동준 입력 2020.02.01. 13:01 


日경제산업성,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강조·방류 땐 '10년간 바다 유입 전망'


 


일본 정부가 원전 사고를 일으켰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고준위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해 처리하는 쪽으로 정책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31일 NHK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날 열린 전문가 소위원회에서 오염수 처리 방안 가운데 ‘해양방출 쪽을 더 확실하게 시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확실히 시행한다’는 말을 풀어보면 해양방출이 쉽단 얘기다.


앞서 지난달 23일 열린 소위에서 나온 오염수 처리 방안은 △물로 희석해 기준치 이하로 오염도를 낮춘 뒤 해양으로 방류하는 안 △고온으로 가열해 대기로 내보내는 안(수증기 방출), 그리고 두 가지를 병행하는 3개 안이 제시됐다.


경제산업성은 이날 회의에서 유력한 처리안 중 사후 방사성 물질 감시 등의 측면에서 해양에 방류하는 것이 확실하게 시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산업성은 해양방류가 대기 방출에 비해 희석하거나 확산하는 상황을 예측하기가 쉽고 감시 체제를 구축하는 것도 용이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전에도 해양방류를 시행한 적이 있어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관련 설비 설계 및 운영 지식을 보유, 한층 확실한 처리가 가능하다고 했다.


반면 소위 의원들은 “후쿠시마 지역 등 관계자들의 폭넓은 의견을 충실히 듣고 오염수 처리 방안을 결정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이와 함께 어민 등 후쿠시마 지역 주민들이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피해를 볼 수 있는 것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후쿠시마 원전터의 오염수. (사진=연합뉴스)

후쿠시마 원전터의 오염수. (사진=연합뉴스)


◆하루 170t씩 늘어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난항’


경제산업성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강조하지만 쉽게 이뤄지긴 힘들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전문가 소위가 오염수 처리 방법과 일정 등에 대해 최종 의견을 내면 이를 토대로 기본방침을 정한 뒤 국민 여론을 수렴할 방침이다.


이후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일본 정부가 마련한 최종 처분 방안을 승인하면 도쿄전력이 이행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이와 관련 후케타 도요시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은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에서 “해양방출과 비교해 대기 방출은 시간, 비용 및 폐로 작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더 어려운 선택”이라며 해양방류를 승인할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후케타 위원장이 오염수 처리 방법의 승인권을 쥔 기관의 수장이라는 점에서 해양방류로 최종 결정된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지역 주민들을 비롯한 한국 등 인근 국가 및 국제 환경단체들이 해양 방출에 우려를 나타내 해양방출이 쉽지 않다. 그러나 국제사회 우려를 무시하고 바다에 무단 방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하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는 생태계 파괴의 매우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일본 정부가 ‘처리수’라고 말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냉각할 때 발생하는 오염수 등에서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불리는 정화장치를 이용해 트라이튬(삼중수소)을 제외한 방사성 물질(62종)을 제거한 물이다.


그러나 처리수에도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137, 스트론튬 등 일부 방사성 물질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이와 관련 한국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출이 생태계에 심각한 해악을 끼칠 수밖에 없다”면서 “경제적인 이유와 기술적 어려움의 핑계를 들어 손쉬운 해결책인 해양 방류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후쿠시마 어민들과 한국 등 주변국에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는 현재 약 1000개에 달하는 대형 탱크에 110만t 이상의 오염수가 저장돼 있다.


이 오염수는 하루 평균 약 170t씩 증가해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는 2022년이면 더 이상 보관할 공간이 없어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소위를 열고 처리방안을 계속 논의하는 것이다.


도쿄전력은 향후 20만t의 저장용량을 증설하는 작업을 추진하지만 40년 이상 걸리는 폐로 과정에서 작업 공간 확보 등을 위해 전체적인 공간 재배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그 이상의 증설은 어렵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도쿄전력은 방출 시작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현재 보관량 등을 기준으로 추산할 경우 해양 방출을 통해 오염수를 처리하는 데 약 10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 우려를 무시하고 바다에 무단 방류할 경우 무려 10년간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에 흘러들게 된다, 일본 정부의 현명한 해결방안과 국제사회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