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contentView.do?content_id=cp041701180001

* 출처 사이트에 동영상 있음 (IE 필요)


용담산성 (길림)


용담산성은 중국 길림성 길림시에 있는 고구려의 산성으로 길림시에서 동쪽으로 7km 떨어져 있는 용담산에 위치하고 있다. 용담산성은 고구려가 부여를 정복한 후 축조한 산성으로 북부여성(北夫餘城)에 비정되고 있다. 


산성은 용담산 능선을 따라 축조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주변의 산세가 높고 성안은 낮아 마치 분지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다. 성벽은 돌과 흙을 혼합하여 축조하였으며 동서남북 사면 성벽의 가장 높은 곳에는 길이 20∼25m, 너비 6∼9m의 평탄한 각대(角臺)를 구축하였는데, 모두 누각(樓閣)을 설치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문은 남·북·서쪽에 3곳이 있으며, 서문은 폭이 24m 정도로 산성의 정문 기능을 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성안의 서북쪽에는 용담(龍潭)이라고 부르는 연못이 있어, 산성의 명칭이 여기서 유래하였다. 또 성안의 서남쪽에는 직경 10.6m 깊이 2∼3m의 원형의 돌로 쌓은 구덩이가 있는데, 한뢰(旱牢)라고 부른다. 이것은 군사물자의 저장고로 추정된다. 


성안에서는 고구려 후기의 기와편과 철화살촉·철도끼·철못이 상당수 발견되었으며, 연못에서는 요(遼)·금(金)대의 유물도 출토되어, 후대에까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성벽 절개면의 판축흔적 


노출된 성벽의 단면 근경


노출된 성벽의 단면


노출된 성벽의 단면과 주변 모습


용담산성 내의 연못(한뢰, 저장용구덩이로 추정)


판축된 성벽의 하층부


녹음이 짙은 한 여름의 성벽 


눈덮힌 성벽 


동단산에서 바라본 용담산



관련글

용담산성 (길림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20277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