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02883&localCode=krcn


나통 산성 (羅通 山城)


지역 길림성 통화시 유하현 대통구향  

크기 : 서성 둘레 3,737m, 동성 둘레 3,479m

건립 시기 : 5세기

나통 산성 서북쪽 성벽


정의


길림성(吉林省) 통화시(通化市) 유하현(柳河縣)나통산(羅通山) 북단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산성.



위치


나통 산성은 유하현 나통산[해발 900m] 북단에 위치하고 있는데, 서남쪽으로 유하현과 45m 떨어져 있고, 지리적으로 휘발하(輝發河) 상류 유역에 해당된다.



형태


나통 산성은 지형이 가파른 자연 산등성이를 성벽으로 사용하였고, 지형이 완만하거나 낮게 움푹 패인 곳에 토석 혼축의 성벽을 쌓았다. 석재(石材)는 가공을 한 것인데 그 크기는 일정하지 않다. 축조할 때 먼저 산등성이를 평평하게 다듬고 그 위에 2∼5층을 주춧돌로 깐 다음 정연하게 가공한 돌로 내외 양 벽을 쌓고 중간에 흙과 자갈을 채워 넣었다.


외벽은 거의 수직에 가깝고 내벽은 약간 들여쌓기를 하였다. 성벽의 꼭대기는 바깥쪽이 안쪽보다 높아 원래 여장이 축조되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 성은 동·서의 두 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형이 평탄하여 출입하기 쉬운 세 곳 [동성 북벽에 1곳, 서벽의 남북에 각각 1곳씩]에 안쪽으로 굽은 옹성이 달린 문을 축조하였다.


서성의 보존 상태는 비교적 양호한 편으로, 성안에 작은 산봉우리 몇 개와 산등성이가 갈라지면서 형성된 여섯 개의 작은 분지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 둘레 길이는 3,737m이다. 동북 모서리와 서북 모서리에는 모두 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남문에서 서쪽으로 325m 떨어진 산등성이 위에는 속칭 점장대라고 불리는 토석 혼축의 고대(高臺)가 있었다. 고대와 남문 사이는 넓은 비탈인데 예전에 이곳에서 대량의 철갑편이 발견된 바 있다.


서성 안의 남부 분지에서는 돌로 쌓은 동서 길이 약 50m, 남북 너비 약 30m의 못과 샘이 발견되었고, 북부 분지에서도 샘이 하나 발견되었다. 성안에는 비교적 평탄한 대지가 다섯 군데 있다. 그 중 5호 대지 옆에서 긴 네모꼴 흙구덩이가 20여 개 밀집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는데 유물은 없었으며 흙구덩이의 용도도 분명치 않다.


동성은 큰 분지 하나를 에워싸고 있는데 그 둘레의 길이는 3,479m이다. 성벽 축조기술과 사용 재료가 서성보다 좋지 못하고 훼손도 비교적 심하다. 서벽 북단은 서성의 동벽을 이용하였다. 동벽 서북 모서리의 두 성이 만나는 곳에서 동성 북벽의 아랫부분이 서북 북벽의 윗부분과 이어지고 그 중간에 이음새나 이어 쌓은 것이 없는 것을 명확하게 볼 수 있는데, 이로써 동성이 서성보다 늦게 축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동성 내부의 남부에는 샘이 하나 있고 샘 주위에 4개의 대지가 분포되어 있다.


나통 산성을 조사할 때 서성의 대지 두 곳에 시굴 구덩이를 각각 하나씩 팠는데 이곳에서 출토된 것과 두 성에서 채집된 유물 중 토기는 갈색 위주이고, 협사도[모래가 섞인 진흙으로 만든 도기]가 적으며, 완전한 기형을 가진 것은 없었다.


또한 니질도가 비교적 많은 편으로 완전한 기형의 항아리가 2점 발견되었는데 손으로 돌려 빚은 것으로 무늬는 없다. 그 중 한 점은 쌍순평연으로 목이 짧고 어깨가 각이 지며 몸통이 짧고 바닥은 편평하다. 철기로는 편평한 능형[마름모 모양]과 장조형 철촉이 발견되었다. 금동기로는 가량 대구 1점, 원형 화식 1점이 있다. 옥기로는 환과 반지가 각각 1점씩 있다.



의의와 평가


나통 산성의 축성 연대는 고구려가 집안(集安)에 도읍을 정한 시기이며, 5세기 이후에도 흥성하였고 요·금 시대까지도 계속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최무장, 『고구려 고고학 1』(민음사, 1995)

재단 법인 고구려 연구회 편,『고구려 산성 연구』(학연 문화사, 1999)

동북아역사재단 편,『고구려성』(동북아역사재단, 2010)



나통 산성 서성 북문 터


나통 산성 서성 북문 터의 동벽


나통 산성 서성 북벽 동쪽 구간


나통 산성 서성 남문 터


나통 산성 서성 못



관련글

고구려의 성  https://tadream.tistory.com/504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