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427224613837?s=tv_news


"국정원, 적극적 여론 조작..비공개 문건도 수사해야"

정현우 입력 2020.04.27 22:46 


[앵커]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국정원이 세월호 참사 추모 열기를 잠재우기 위한 여론 조작까지 계획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아픔을 잊고 일상으로 돌아가자는 영상을 국정원 자체 예산으로 제작해 극우 성향 사이트에 배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5월,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로 시작해 슬픔을 딛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자고 호소하며 끝납니다.


두 달 뒤 올라온 또 다른 영상에서도 아픔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가자고 강조합니다.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두 게시물 모두 국정원이 직접 예산을 들여 제작 배포한 영상물로 확인됐습니다.


이 영상은 일간베스트 등 보수 성향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졌는데, 당시 국정원은 영상 조회 수가 만 건이 넘었다며, 긍정적인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고 자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황필규 /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위원회 위원 : 확산 계획에서 앞으로 유력 건전 사이트 일베라든지 독립신문이라든지 이런데에 적극적으로 전파하겠다는 계획을 국정원 자체적으로 문서에 언급하고 있고.]


위원회는 국정원이 2014년에만 세월호 참사 관련 여론 조작 계획에 대한 보고서를 모두 9건 작성했다고 밝혔습니다.


문서에는 보수 언론과 극우사이트를 이른바 건전세력이라고 부르며 이들을 중심으로 침체한 사회 분위기 쇄신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유가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여론을 조성해 일상 복귀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세월호 유가족은 참사가 발생한 지 채 두 달도 지나지 않았을 때, 잊어야 한다는 여론이 일었던 걸 떠올리며 분통을 터트립니다.


[장훈 /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 : 우리 아이들을 모욕하고, 가족들을 폄훼하기 위해서 사찰하고, 그 내용을 일베 사이트에 돌리고, 과연 이게 국가가 할 짓입니까?]


위원회는 이번 조사 결과가 국정원이 임의 제출한 자료들만 바탕으로 한 거라 여론 조작과 민간인 사찰 내용이 빙산의 일각일 것으로 보고 전체 자료를 제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또, 민간인을 불법 사찰한 국정원 직원 5명에 대해서는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 수사를 요청했습니다.


YTN 정현우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