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nocutnews.co.kr/news/5298124


[단독] 신천지 '비밀앱' 입수…'생명번호'로 섭외자 포섭 관리

CBS노컷뉴스 유원정 기자 2020-02-27 17:00 


'S라인' 기능 그대로 옮겨온 새 앱 '위아원'

출결 큐알코드로 바뀌어…섭외자 정보·교육도 관리

신천지, 앱 들통나자 27일 오후 뒤늦게 교육생 명단 제출


(사진=신천지대책전국연합 제공)


이단 신천지가 전수조사의 핵심인 예비교인(이하 교육생) 수만명의 명단을 내부 애플리케이션으로 관리해온 사실이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드러났다. 신천지는 비밀 앱의 정체가 들통나고 정부의 압박이 거세지자 27일 오후 교육생 6만여명의 명단을 뒤늦게 제출했다.


기존 S라인에서 변경된 신천지 앱의 이름은 대표 구호인 'We Are One'(이하 '위아원')이다. 출결관리, 예배말씀 시청, 공지사항, 섭외자 관리 등이 포함된 'S라인' 기능을 그대로 옮겨왔다. '에스카드'라는 별도 앱으로 가능했던 출결은 '위아원'을 통해 큐알코드로 편리하게 바뀌었다.


'위아원' 앱은 S라인처럼 신천지 교인들 사이 공유된 개별 링크로만 다운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계열의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는 정식 등록돼 있지 않다. 실제 이 링크를 입수해 앱을 받아 실행해보니 1차로 자체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에야 신천지 계정 로그인이 가능했다.


2차 신천지 계정 로그인을 위해서는 이들이 생명번호라고 부르는 교인 고유번호가 필요했다. 휴대폰 번호로 인증번호를 받는 S라인과는 다르게 교인 고유번호를 알아야만 입장이 가능한 것이다.


한 신천지 교인은 27일 CBS노컷뉴스에 "한두달 전에 S라인을 쓰지 말고 '위아원'을 이용하라는 공지를 받았다. 쓴 지 얼마 되지 않아 기능을 아직 잘 모르지만 S라인과 비슷하다"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과연 이 앱 안에서 신규 포교 대상자인 교육생은 어떤 식으로 관리되고 있을까. 신천지대책전국연합이 신천지 탈퇴자로부터 제공받은 자료를 보면 교인들은 이 앱에 접속해 '섭외자(교육생 등 전도대상) 리스트'를 등록한다.


이 리스트에 들어가면 자신이 관리 중인 섭외자 전체 명단, 각 섭외자 기본 신상정보(편입부서·연락처·성별·나이·가족관계·거주지·결혼유무)는 물론이고 현재 이 섭외자가 어느 단계까지 포섭됐는지 알 수 있다.


막 접촉한 물색단계에서는 '찾기'의 '찾', 복음방 교육 중이면 '복음방'의 '복', 복음방 교육을 마치고 센터 강의로 넘어가면 '센터'의 '센'으로 표기해 섭외자 단계를 구분한다. 월 단위로 섭외자를 언제까지 어느 지역 센터에 등록할 것인지 목표까지 세운다.


눈에 띄는 건 '합당한자 체크리스트'다. 신천지는 '다단계', '도박', '전과', '정신질환' 등이 있는 이들에 대해서는 섭외하지 않도록 기준을 세웠다.


각 교인이 맡은 역할에 따라 활동 통계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복음방 교사라면 자신이 수업할 때마다 이를 앱에 기록해 수업목록을 만든다. 만약 최종 포섭에 실패하면 앱으로 '탈락 처리하기'를 눌러 탈락자로 분류한다.


(사진=신천지대책전국연합 제공)


신천지대책전국연합 A 전도사에 따르면 해당 앱은 지난해부터 신천지 내에서 사용됐다. 섭외자를 앱으로 관리하는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조건에 맞는 교인 매칭, 중복섭외·탈락자 재섭외 근절, 총회의 섭외자 일괄관리 등이다. 관리자급은 전체 섭외자 명단을 볼 수 있다고 알려졌다.


A 전도사는 "영업사원들 거래처 관리와 비슷한 방식이다. 일반 교인은 아니지만 관리자급은 전체 명단보기가 가능한 것으로 안다. '위아원'으로 섭외자 조건에 따라 적합한 교인을 매칭해서 편리한 점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중복섭외, 탈락자 재섭외를 막고 투명하게 교육 과정을 기록해 거짓 실적을 걸러내겠다는 총회 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A 전도사는 "신천지는 센터를 수료해 입교하면 그 후에 교회에 등록하고 마지막에 총회에 등록하는 과정을 거친다. 신천지는 교육생들은 입교가 안돼서 누군지 파악할 수 없다는 식으로 인터뷰를 했는데 이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상은 합당한 섭외자 물색부터 복음방 교육까지 전부 앱으로 섭외자 개인정보와 교육 현황을 입교 전까지 관리 중이다. 섭외가 안돼 탈락자로 분류하면 이 사람을 재섭외하지 않으려고 정보를 남겨둔다"라고 설명했다.


신천지는 당초 국내 신도 21만여명의 명단만 정부에 제출했다. 많게는 7만여명으로 추정되는 교육생은 물론, 해외 신도의 명단도 숨겼다. 교육생은 아직 신도가 아니라서 명단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이유였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신천지 교육생이 7만명이 넘을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명단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명단 제출을 다시 요청했다고 밝혔다.


결국 신천지는 이날 오후 늦게 교육생 6만5127명의 명단을 정부에 제출했다. 명단이 없다더니 불과 몇 시간 만에 입장을 뒤집었다. 비밀 포교를 위해 교육생을 관리할 수 있는 '위아원' 앱의 존재가 들통나면서 더 이상은 숨길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새로 입수한 교육생 명단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해 코로나19 증상 유무를 신속히 확인할 계획이다.

ywj2014@c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