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20803061218892

관련뉴스 : 尹 "신속한 공론화" 지시에 박순애 "정책 폐기 가능 - MBC https://youtu.be/87tbGE5f4kU

 

"위로 받으려는게 아닌데"..박순애 손길 어색해진 사연 [영상]

장영락 입력 2022. 08. 03. 06:12 

 

만5세 입학연령 하향 정책 비판 쇄도

간담회서 학부모단체 대표 격앙, 박순애 위로에 어색한 장면 연출

"제가 화두 안던졌으면 이런 얘기 못들어", 장관 발언에 반발도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초등 입학 연령 만5세 하향 정책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어 학부모 단체 대표들을 만났다. 이 과정에서 한 단체 대표가 눈물을 보이자 박 장관이 ‘어색한 위로’를 하는 장면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은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학부모 단체 대표들과 만나 입학연령 하향 정책과 관련한 의견을 들었다.

 

앞서 박 장관이 민감한 교육 관련 정책을 공론화 과정도 없이 대통령 업무 보고 과정에서 제안해 논란이 불거졌다. 각급 학부모단체, 교육단체가 일제히 입학연령 하향에 반대하고 나서면서 일단 정부도 공론화 과정을 거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평생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박은경 대표, 사교육없는세상 정지현 공동대표 등이 학부모단체 대표 7명은 일제히 정부 교육 정책의 졸속진행을 비판했다.

 

박은경 대표는 “지금 사교육이 난리가 났다. 이런 황당한 일을 만들면서, 저희는 사퇴 운동까지 갈 것”이라며 박 장관에게 경고 메시지를 던졌다.

 

MBC 캡처

MBC 캡처

 

정지현 공동대표도 “학부모단체는 공론에 부칠 일이 아니라 지금 당장 철회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또 “이미 자라고 있는 아이들도 불행하다며 학교를 다니고 있는데, 지금 산적한 문제 하나 해결못하고 있다”고 말하며 감정적으로 동요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옆자리에 앉아 있던 박 장관이 손을 내밀어 정 대표 손을 잡으며 다독이려고 하자 정 대표가 “장관님, 제가 위로받으려고 하는게 아니에요”라며 박 장관 위로를 사양하는 장면이 나왔다. 하필 정 대표가 격앙된 채 교육부 정책을 비판하는 와중이었던 터라 마치 서로 실랑이를 하는 듯한 장면이 연출된 것이다. 박 장관은 간담회를 마친 뒤 정 대표에게 다시 따로 인사를 건넸다.

 

박 장관은 간담회 막바지에는 “제가 업무보고에서 이런 화두를 던지지 않았더라면 언제 이렇게 학부모들의 가슴 아픈 사연을 들을 수 있겠느냐”며 맥락을 이해하기 힘든 말을 던져 반발을 사기도 했다. 한 단체 대표는 “지금 병 주고 약주는 말씀인 것 같다. 이미 팩트체크도 없이 정책을 다 던져놓고 이제 와서 간담회 하면서 할 소리냐”고 박 장관 태도에 의문을 제기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