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856206


윤 대통령 자택 엘베에서 물이?... 관리사무소에 물었더니

언론, 인터넷 커뮤니티 속 떠도는 영상을 사실관계 확인 안 하고 보도

22.08.09 21:08 l 최종 업데이트 22.08.09 21:08 l 박성우(ahtclsth)


8일부터 공유되기 시작한 엘리베이터 침수 영상. 영상엔 '서초 아크로비스타'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  8일부터 공유되기 시작한 엘리베이터 침수 영상. 영상엔 "서초 아크로비스타"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지난 8일 기록적인 강수량으로 수도권 등지에 비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하나의 영상이 소셜미디어와 언론을 오르내렸다. 공유된 영상의 제목은 '윤석열 아크로비스타 홍수 상황' '아크로비스타 침수 이게 실화?' 등이었다.


이 영상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주변 도로가 침수돼 자택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통화하면서 실시간 보고를 받고 대책을 강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화제가 됐다. 


언론도 이 영상을 사용했다. MBN, 헤럴드경제, 뉴시스 등 여러 매체가 비 피해 소식을 전하면서 이 영상 캡처본과 함께 아래와 같은 설명을 달았다. 

 

"온라인 커뮤니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따르면 아크로비스타 내부 엘리베이터 문틈으로 물이 쏟아져 나오는 영상이 공유됐다." - MBN


"실제로 이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전날 윤 대통령의 자택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건물 내부 엘리베이터 문틈 사이로 빗물이 쏟아져 내리는 영상이 확산됐다." - <헤럴드경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크로비스타) 아파트 내부 엘리베이터 문틈으로 빗물이 쏟아지는 영상이 공유되기도 했다" – 뉴시스


인터넷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언론도 해당 영상을 인용해 보도한 뒤엔 갑론을박이 뒤따랐다.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영상 속 엘리베이터는 서초 아크로비스타 엘리베이터가 아니다'라는 것. 


서초 아크로비스타 관리사무실 관계자는 9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영상 속 엘리베이터는) 우리 아파트 엘리베이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아크로비스타 관리사무소 "우리 아파트 아니다"

 

지난 7월 14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미쓰비시엘리베이터 GPM-3'이라는 제목으로 한 유튜브 계정이 올린 영상의 장면이다.

▲  지난 7월 14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미쓰비시엘리베이터 GPM-3"이라는 제목으로 한 유튜브 계정이 올린 영상의 장면이다. ⓒ Raphael Kim Youtube 갈무리

 

유튜브와 방송프로그램 상에서도 영상 속 엘리베이터가 서초 아크로비스타의 엘리베이터가 아니라는 정황이 확인된다. 


위 사진은 한 유튜브 채널이 지난 7월 14일 올린 영상 중 일부다. 이 영상엔 '서울 서초구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미쓰비시엘리베이터 GPM-3'이라는 제목이 달려 있다. 2019년 10월 5일 찍은 영상이다. 이 채널은 엘리베이터에 탑승하는 영상을 4년전부터 30개 가까이 올려왔다. 


이 영상에선 아크로비스타 엘리베이터 출입구 상단 층수 표시 액정이 정사각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엠팍 등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반박 게시물 속 아크로비스타 지하 2층 엘리베이터 촬영 사진에도 층수 표시 액정이 정사각형으로 돼 있다. 그러나 8일 저녁부터 소셜미디어 등에 공유된 침수 영상 속 엘리베이터의 층수 표시 액정은 출입구 상단에 가로로 긴 직사각형 형태로 달려 있다. 액정의 형태가 다른 것. 


지상파 방송에 등장했던 아크로비스타 엘리베이터의 외관도 8일 밤부터 공유된 침수 영상 속 엘리베이터와 다르다. 지난해 9월 방영된 SBS '집사부일체' 윤석열 편에서 아크로비스타의 엘리베이터가 찍힌 장면이 나온다.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올린 인터넷 커뮤니티도 문제지만, '아크로비스타 엘리베이터 침수 영상' 확산에 일조한 것은 언론이기도 하다. 영상 속 엘리베이터를 윤 대통령 자택임을 사실로 전제하고 기사를 작성했기 때문이다.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나온 상황에서 언론의 신중한 사실확인 보도가 필요하다. 

 

제작진과 출연진은 윤석열 대통령의 자택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건물을 방문한 바 있다. 해당 방송에 나온 엘리베이터는 목조 형태의 장식물과 정사각형 모양의 층수 표시 등 위 유튜브 영상 속 엘리베이터와 똑같아 보인다.">

▲  지난 2019년 9월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 제작진과 출연진은 윤석열 대통령의 자택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건물을 방문한 바 있다. 해당 방송에 나온 엘리베이터는 목조 형태의 장식물과 정사각형 모양의 층수 표시 등 위 유튜브 영상 속 엘리베이터와 똑같아 보인다. ⓒ SBS <집사부일체>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