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309195813704?s=tv_news


'신천지' 위장시설 가보니.."카페·문화센터로 꾸며"

이지수M 입력 2020.03.09 19:58 


[뉴스데스크] ◀ 앵커 ▶


신천지가 그동안 꽁꽁 숨기고 있던 위장 시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신천지 측이 정부와 지자체에 제출했던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은 시설 들인데요.


직접 찾아가 봤더니, 신천지의 포교 시설인지 알 수 없도록, 주로 카페나 문화 센터로 꾸며 놨습니다.


먼저 이지수 기자가 취재 했습니다.


◀ 리포트 ▶


서울 당산동의 한 5층짜리 상가 건물.


1층 음식점을 제외하곤 아무런 상호가 적혀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건물 2층에는 신천지 교인들이 새로운 신도를 끌어들일 때 쓰는 모임 공간이 있었습니다.


폐쇄된 신천지 위장시설 입구입니다.


문과 문패에는 책이나 카페 같은 단어들이 적혀있어서 겉으로 보기엔 신천지 관련 시설인지 알 수 없습니다.


앞서 신천지 측이 제출한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던 위장시설로 서울시가 제보를 통해 알아내 폐쇄했습니다.


[주민] "처음에는 카페라 그래서 우리는 그런가보다 했는데 (방이 최소?) 네다섯개는 된다고 봐야지요. 한사람씩 다 들어가서 상담할 수 있도록 방을 많이 만들어놨어요."


신천지 위장시설로 밝혀져 폐쇄된 또다른 카페.


주민들에겐 싼 값에 커피를 파는 곳으로만 알려져 있었습니다.


[주민] "커피를 한잔에 1천원씩 판다는 말도 있고 그랬었어요. 신천지인지도 몰랐어요.맨 처음엔 다다미 깔았었어 바닥에다가 바닥이 냉하니까."


또 일반인들이 거부감을 덜 느끼도록 문화공간, 문화센터 등의 팻말을 달아둔 곳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신천지 측이 숨겼다 드러난 위장시설은 서울에서 32곳, 경기도에서도 73곳이 적발돼 폐쇄됐습니다.


[두송자/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서기] "일명 복음방이라고 말하고, 친분을 쌓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어요. 복음방에 오는 경우는 (신천지 시설인지) 거의 모르고요. 센터에서 적어도 2-3개월 이상 배워야지 신천지를 살짝 밝혀요."


서울시 등 각 지자체는 신천지 측이 밝히지 않은 위장시설이 더 남아있다고 보고 확인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지수입니다.


(영상취재: 이준하, 김백승VJ / 영상편집: 정소민)


이지수M 기자 (first@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