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83907

[속보] 검찰, 저축은행의 '이상득 로비' 첩보 입수
저축은행비리합수단, 수사 착수 여부 검토중
2012-02-28 18:13:05           

모 저축은행이 새누리당 이상득(77) 의원 측에 퇴출저지 로비를 벌였다는 첩보가 입수돼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이 수사 착수 여부를 검토 중이다.

합수단은 이와 관련, 그동안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에서 수사해온 이 의원 관련 사건의 수사기록을 넘겨받아 해당 첩보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있다.

합수단 관계자는 "검토 결과 연관성이 있다고 확인되면 합수단에 사건을 재배당해서 수사를 하게 될 것"이라고 28일 말했다.

합수단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의 직접 지휘를 받는 조직이다. 중수부 관계자는 "합수단에 관련 사건이 있어 병합수사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중수부와 합수단은 이번 주내 재배당과 주임검사 지정 절차를 완료할 방침이다.

합수단은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의원과 관련된 첩보를 입수했다. 합수단은 이 첩보가 당사자 진술은 아니지만 상당한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이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의원의 전 보좌관 박배수(47.구속기소)씨는 지난 2009년 유동천(72ㆍ제일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금융감독 당국의 검사 강도를 완화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5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지만, 이 의원과의 연관성은 드러나지 않았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이국철(50ㆍ구속기소) SLS그룹 회장의 폭로의혹 사건 수사를 종결하면서 이상득 의원실 직원 계좌에서 발견된 출처 불명 자금 7억원에 대해 별도로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검찰은 이 회장이 대영로직스 문환철(43ㆍ구속기소) 대표를 통해 박배수씨에게 6억원을 건넨 사실을 확인하고 자금의 목적지를 찾기 위해 장기간 관련 계좌를 추적하던 중 2009년 9월~2011년 11월 이상득 의원실 여직원 임모(44)씨 개인계좌에 출처를 알 수 없는 돈 7억여원이 입금된 사실을 발견했다.

의원실 여직원은 "이 의원이 사무실 경비로 쓰라고 가져다준 돈"이라고 진술했다.

이에 이 의원은 "부동산 매각대금과 집안 행사 축의금으로 들어온 현금을 그동안 장롱 속에 보관해뒀다가 가져다 쓴 것"이라며 자진해서 검찰에 소명서를 제출했다.

검찰은 이 돈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해 조사를 벌여왔으나, 현금 거래라 계좌추적이 무의미해 여러 조사방법을 강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학인(49ㆍ구속기소) 한국방송예술진흥원(한예진) 이사장에 대한 수사과정에서 한예진 전 경리직원 최모(37ㆍ여)씨가 진술한 이 의원의 공천헌금 2억원 수수의혹은 아직 실체가 확인되지 않아 관련 의혹 수사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