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해외특파원들도 "김재철 사퇴하라"
"MBC, 김재철 때문에 만신창이가 돼가고 있다"
2012-03-04 15:03:41           

MBC 해외특파원들도 4일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윤도한 MBC LA 특파원 등 특파원 7명은 4일 '사장의 결단을 촉구한다'라는 성명을 통해 김 사장 퇴진을 요구했다. 해외특파원들이 사장 퇴진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MBC는 물론, 한국 언론사상 초유의 일이다.

가족들과 함께 해외에서 근무하는 까닭에 국내 소환 등의 징계를 받을 경우 자녀들도 학업 등을 멈추고 귀국해야 하는 불이익을 감수하면서까지 해외특파원들이 사장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는 것은 김 사장이 사내에서 완전 외톨박이가 됐음을 의미하는 또하나의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윤도한 이호인 도인태 박장호 김경태 임영서 박상권 등 7명의 MBC 특파원들은 성명을 통해 김 사장의 박성호 기자회장 해고 조치 등을 거론한 뒤, "대의를 위해 가시밭길을 마다하지 않았던 댓가로 돌아온 것은 해고와 정직이라는 가혹한 칼부림이었다"며 "공정 보도는 기자의 기본이다. 이것을 요구하는 기자들의 총의를 대변하여 행동한 것이 해고와 정직의 사유가 될 수 있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불공정 방송으로 상처입은 공영방송 MBC의 자긍심은 편가르기식 파행 인사를 비롯한 온갖 납득할 수 없는 조치들로 이제 만신창이가 돼가고 있다"며 "이 사태의 총체적인 책임은 김재철 사장에게 있다"며 김 사장의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사장의 결단을 촉구한다>

사태는 더이상 침묵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박성호,양동암이 누구인가? 공정방송이라는 MBC 기자 전체의 시대적 소명을 앞장서서 짊어진 이들이고, 그들에게 십자가를 져달라고 요구한 것은 바로 우리들이었다.

하지만 대의를 위해 가시밭길을 마다하지 않았던 댓가로 돌아온 것은 해고와 정직이라는 가혹한 칼부림이었다.

공정 보도는 기자의 기본이다. 이것을 요구하는 기자들의 총의를 대변하여 행동한 것이 해고와 정직의 사유가 될 수 있다는 말인가. 

기자들을 제작 거부라는 막다른 선택으로 내몬 것은,계속되는 불공정 보도에 대해 시정을 호소해온 기자들의 절절한 외침을,지속적으로 외면하고 묵살해온 보도국 책임자들과 경영진들이다.

경영진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보직에서 사퇴하고 후배들의 충정을 함께 한 보도국 간부들에게도 징계의 칼날을 겨누고 있다. 감정적이고 무자비한 보복인사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불공정 방송으로 상처입은 공영방송 MBC의 자긍심은 편가르기식 파행 인사를 비롯한 온갖 납득할 수 없는 조치들로 이제 만신창이가 돼가고 있다. 

이 사태의 총체적인 책임은 김재철 사장에게 있다. MBC의 명예와 전통을 훼손하고 선배,후배,동료들을 등 돌리게 하는 소모적인 대립과 충돌의 상황을 언제까지 끌고갈 생각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 

본인이 수십년 몸담아온 MBC에 대해,그리고 앞으로 MBC를 이끌고 가야할 후배들에 대해 조금이라도 애정이 남아있다면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물러나는 것이 옳다. 그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2012.3.4

윤도한 이호인 도인태 박장호 김경태 임영서 박상권

김혜영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