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도·상가·유람선…4대강 주변 ‘막개발 경보’
등록 : 2012.03.04 17:34

4대강 사업이 논란 끝에 준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4대강 수변구역에 개발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1일 오후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남한강 이포보 주변에 등장한 자전거 대여점. 4대강 주변 자치단체들이 이포보처럼 관광객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수변구역 개발을 서두르면서 수질 관리에도 부하가 커질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여주·양평군, 남한강 따라 바이크텔 건설 등 추진
금강 수상관광 ‘극성’…영산강개발 시·도협의체도
시민단체 “지자체까지 강 훼손…혈세 낭비” 우려

4대강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주변 지방자치단체들이 강 주변의 갖가지 개발사업을 구체화하고 있다. 식수원으로 엄격한 보호를 받고 있는 4대강 주변에 ‘개발 압력’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남한강이 지나는 경기도 여주군은 4대강 사업으로 생겨난 남한강 종주 자전거길(팔당댐~충주댐 136㎞)을 활용한 수변구역 개발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김춘석 여주군수는 “여주군은 남한강 자전거길 종주 노선의 중간지점에 있다”며 “이포·여주·강천 등 3개의 보가 건설된 여주군이 친수구역으로 지정되면 바이크텔 조성에 나설 것”이라고 최근 밝혔다. ‘바이크텔’은 자전거 타기를 즐기는 사람들의 쉼터를 겸한 숙박시설이다. 바이크텔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수변레저문화사업의 하나로 제시한 것이다.

앞서 여주군은 남한강 이포보 주변인 금사면 이포리~대신면 천서리 일대 85만㎡의 터에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까지 마친 상태인데, 남한강을 중심으로 양쪽 수변구역을 콘도와 휴양형 빌리지, 수변카페와 상가 등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남한강이 관통하는 양평군도 4대강 자전거길과 연계해 강 주변을 적극 활용해 바이크텔 건설 등 전국 첫 자전거특구를 조성하기 위한 기초 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금강 구간에서는 충남 부여군이 수상관광 활성화를 위한 각종 개발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수상관광전략지원단’이란 기구까지 만든 부여군은 금강살리기 사업으로 조성된 수변 인프라를 활용해 강에 유람선을 띄우기 위한 계획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전남도와 광주시도 지난해 9월 영산강 수변 공간 활용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며 시·도 협의체를 꾸리기로 했다. 낙동강 유역의 개발사업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경북도는 “강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시구조 개발이 필요하다”며 7개 사업에 2조3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일선 자치단체의 강변 개발 사업 추진이 속도를 내면서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4대강 복원 범국민대책위원회’ 이항진 상황실장은 “4대강 주변 개발 사업은 선거를 앞두고 국민들에게 막걸리나 고무신을 나눠주는 행태로밖에 볼 수 없다”며 “정부가 앞장서 4대강을 훼손한 것도 모자라 일선 지방자치단체까지 나서면 국가하천 주변 땅이 막개발로 몸살을 앓게 되고, 이는 국민의 세금부담 증가와 건강권 악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4월30일 발효된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은 4대강 주변 국가하천 양안 2㎞ 내에 주거·상업·산업·문화·관광·레저시설 등 복합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최소 면적 10만㎡ 이상 대규모만 추진할 수 있게 한 이 개발사업들은 4대강 사업비를 환수하려는 게 주목적이다.

여주/글·사진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