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522545.html 

[단독] 국정원 ‘후쿠시마 방사능 유입 경고’ 막았다
등록 : 2012.03.08 08:03수정 : 2012.03.08 08:44

작년 원전사고 직후 국립환경과학원 실험
“한반도 유입 대외비로 하라해 결과 폐기”

지난해 3월11일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직후, 방사성 물질이 한반도로 유입될 수 있다는 국책 연구기관의 실험 결과가 나오자 국가정보원이 이 결과의 발표를 막았다고 환경부 고위 관계자가 밝혔다.

이 관계자는 7일 “지난해 3월 국립환경과학원이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의 확산 경로를 모델링해 보니, 저농도이지만 한반도로 날아오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사실을 알게 된 국가정보원에서 대외비로 하라고 해서 모델링 결과를 폐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난 직후부터 줄곧 ‘동아시아 상공에서는 편서풍이 불기 때문에 한반도에는 방사성 물질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해 왔다. 이명박 대통령도 사고 열흘 뒤인 3월21일 “바람의 방향과 상관없이 (방사성 물질이) 우리나라까지 날아올 수 없다는 것이 국내외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환경과학원이 모델링을 통해 얻은 값은 (방사성 물질이 한반도에 일부 온다는) 노르웨이 대기연구소의 분석 결과와 비슷했다”며 “환경과학원의 주 업무는 아니었지만 나중에 요청이 올 수 있어서 자체적으로 모델링을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기상청이 한반도에는 방사성 물질이 전혀 오지 않는다고 한 것은 정부 부처로서 적절한 대응은 아니었다고 본다”며 “‘저농도 방사능은 오지만 엑스선 사진을 찍은 것과 마찬가지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도’라고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태도 때문에 정부에 대한 신뢰가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이석조 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당시 (우리 부서가) 대기확산 컴퓨터 예측모델인 하이스플릿(HYSPLIT)과 다른 모델들을 합친 모델을 개발해 방사성 물질 확산 예측을 했다”며 관련 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국정원이 요청해서 폐기한 것은 아니고 내부적으로 참고하기 위해 만든 거라 자료를 남겨두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가정보원은 “국정원은 그런 보고서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를 몰랐다”며 “대외비로 결정하라고 관여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남종영 기자 fandg@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