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9915

국토부 '4대강 현장 폭행사태' 건설사에 책임 떠넘기나
건설사 간담회서 "안전사고 예방"만 강조
제정남  |  jjn@labortoday.co.kr  승인 2012.03.09  
합천창녕보 시공사인 SK건설 관계자들이 현장을 취재하던 연합뉴스 기자를 폭행한 사건과 관련해 국토해양부가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해 원성을 사고 있다. 

8일 오전 국토해양부와 4대강추진본부는 4대강 사업 시공에 참여한 17개 건설사 관계자들과 서울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 모여 간담회를 가졌다. 한만희 차관이 직접 참석한 이례적인 이날 모임은 취재 중 폭행사건과 관련한 질책이 있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화기애애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4대강추진본부 관계자는 "최근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에 대해 건설사끼리도 서로의 상황을 잘 모르고 있는 실정"이라며 "업체끼리 정보를 공유하고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방안을 강구하자는 취지의 자리였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관계자는 취재안전 보장 등의 방안이 논의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안전사고 일환으로 안내를 잘하라는 말은 있었다"고 밝혔다. 취재기자에 대한 폭력적인 대응방식에 대한 지적은 없었다는 것이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건설사 관계자의 말도 "현장에 찾아와서 취재하는 일이 있는데 막으려고 하지 말고 안전에 지장이 없는 한 협조하는 게 낫겠다는 말은 있었다"면서도 "지침을 내리는 자린 줄 알고 긴장하고 참석했는데 그런 분위기는 아니었고 현장 안전사고 방지에 방점을 두더라"고 말했다.

안전사고 방지를 강조한 국토부의 이 같은 입장은 취재현장 사고발생의 책임을 건설사에 떠넘기려는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건설기업노련 관계자는 "충돌의 책임소재를 건설사로 돌리려는 것"이라며 "정부는 건설현장에 취재를 협조하라고 했는데 현장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는다는 식으로 발뺌하려는 속셈"이라고 진단했다.

이항진 4대강 복원 범국민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은 "4대강 사업은 정부와 건설사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시행하고 있다"며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폭력사태는 정부의 방관하에서만 이뤄질 수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실장은 "정부가 취재지원에 적극적인 의사가 있다면 현장 분위기가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