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310081853793


[단독] 두문불출 신천지 우한 책임자 '온라인 교리 강의중'

최기영 기자 입력 2020.03.10. 08:18 


행적이 묘연했던 신천지예수교회증거장막성전(신천지) 우한 책임자 최모씨가 온라인 복음방에서 신천지 교리를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국민일보 취재 결과 확인됐다.


신천지 우한 책임자로 알려진 최모씨가 지난달 화상 회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신도들에게 강의하는 모습.

신천지 우한 책임자로 알려진 최모씨가 지난달 화상 회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신도들에게 강의하는 모습.


최씨는 신천지 정기총회 참석 차 지난 1월 8일 한국에 입국했다가 22일 우한으로 돌아간 뒤 행적을 감춘 것으로 알려져 왔다(국민일보 3월 4일자 30면 참조). 최씨가 모습을 드러낸 건 모바일 화상 회의 어플리케이션에서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급격하게 확산됨에 따라 신천지가 오프라인 모임 대신 활용해 온 도구가 ZOOM 어플이다.


우한에 거주하는 신천지 탈퇴자 A씨는 국민일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최씨가 지난달 줌(ZOOM) 을 이용해 신천지 신도들에게 동영상 강의하는 모습을 봤다”며 신천지 신도로부터 받은 온라인 강의 모습 캡처 사진을 보내왔다. 그러면서 “온라인 강의에는 70~80여명이 꾸준히 수강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탈퇴 후에도 신천지 신도로 활동하는 지인들로부터 다시 돌아 올 것을 지속적으로 권유받았다”며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지고 부턴 신천지가 온라인을 포교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천지는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사태로 동요하는 신도들을 단속하기 위해 줌 어플을 영상회의, 각종 보고에 활용해 왔다(국민일보 3월 2일 30면 참조).


중국 공안 당국도 ‘최씨의 입출국 기간이 우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하던 시기와 겹친다는 점’ ‘포교활동 통제 강화 후에도 복음방 등 교육 시설을 운영한 점’ 등을 들어 최씨의 행방을 쫒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신천지 탈퇴자 B씨는 “최씨가 최근 주소지까지 바꿔가며 은밀하게 포교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폭로했다. 그는 최씨에 대해 축구를 좋아하는 대학 청년들과 같이 운동을 하면서 친분을 쌓고 ‘성경을 공부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하며 접근하곤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 신천지 교리가 주입됐다 싶으면 ‘신천지에서 성경을 제대로 배운 이후로는 늙지 않는다’는 말로 현혹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그는 “필체가 악필인데다 학구적인 느낌은 없었지만 언변이 좋아 많은 청년들이 설득을 당했다”고 덧붙였다.


신천지 우한 책임자로 알려진 최모씨가 신천지 교리를 강의하는 모습. 다롄 신앙과사회문화교류회 제공

신천지 우한 책임자로 알려진 최모씨가 신천지 교리를 강의하는 모습. 다롄 신앙과사회문화교류회 제공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신천지의 포교 전략도 소개했다. B씨는 “대학 도서관, 시내 대형 서점의 ‘사회과학’ ‘문화’ ‘종교’ 코너에 혼자 서성이는 학생에게 접근해 스터디 모임을 제안하거나 문화전문가를 소개해 주겠다며 전화번호와 위챗 아이디를 수집한다”고 말했다. 또 “호북대 우한대 체육관에선 매주 정기모임을 가질 정도로 활발하게 포교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그는 “우한 지역에만 100만명 넘는 대학생이 있는데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기 전까지만 해도 각 캠퍼스마다 신천지가 잠복해 학생들을 복음방으로 끌어들인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재산탕진, 가출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 공안 당국이 더 적극적으로 최씨의 신변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기영 기자 ky710@kmib.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