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들 "'한국판 워터게이트' 발발"
"MB, 수많은 국민들을 불법사찰", "야당, MB 하야 요구"
2012-04-02 00:32:26           

일본언론들이 민간인 불법사찰 문건 파문과 관련, 이를 '한국판 워터게이트'로 규정하며 대서특필, 이명박 정권의 불법도청이 국제적 추문으로 급확산되는 양상이다.

일본 최대 발행 부수를 자랑하는 <요미우리> 신문은 1일자 <'한국판 워터게이트' 서울지검이 조사키로>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 국무총리실의 공직자부정감시기구가 권한을 이탈해 민간인, 민간단체, 방송국 등의 반정부동향에 대한 감시작업을 벌였다는 의혹이 관계자 증언으로 밝혀져 서울지검이 31일 본격적 수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야당은 4월11일 총선 선거전에서 이를 '한국판 워터게이트'로 규정하며 이명박 정권과 여당인 새누리당에 대한 비판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문제의 기관은 총리실 공직자윤리지원관실로, 2008년 전국에 미국산쇠고기 수입 문제로 발발한 이명박 정권 비판 데모가 확산됐을 때, 한 민간회사 사장이 정권비판 동영상을 블로그에 공개한 것을 조사한 게 문제가 됐다"며 사건 발발 경위를 상세히 소개했다.

<산케이> 신문도 같은 날 <한국정부에 도청의혹, 국민 수천명 감시했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정부 기관인 국무총리실이 반정권적인 국민과 노무현 전 정권때 취임했던 정부계 기업 간부 등을 도청하고 미행하는 등 조직적으로 감시·조사했다는 의혹이 부상, 11일 총선거를 앞둔 민주통합당 등 야당이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의혹의 발단은 KBS 노조 등이 입수한 약 2천600건에 달하는 감시보고서로, 보고서는 2008~2010년에 국무총리실이 작성해 2010년 7월 검찰에 압수됐다가 이번에 공개됐다"며 "감시대상은 방송사 간부와 경영자, 정치가, 노조관계자 등이며 경찰간부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문건은 이명박 정권에 비판적인 언동이 두드러진 국민의 은행계좌 이용상황과 통화내역 등 사생활을 조사했다"며 "한국 언론보도에 따르면, 감시대상은 수천명에 달하며 총리실은 조사를 통해 파악된 언동을 이유로 직원을 퇴직시키는가 하면 반대로 충성심이 높으면 승진을 시켰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청와대는 31일 '보고서의 8할은 노무현 전 정권이 행한 감시로 전 정권에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으나, 보고서에는 청와대의 은어인 'BH(블루 하우스)'가 명령한 것으로 보이는 기술도 있다"고 지적했다.

<도쿄신문>도 "한국정부가 권한을 난용(亂用)해 다수의 민간인 동향을 '위헙 사찰'한 의혹이 부상했다"며 불법사찰 파문을 상세히 전한 뒤, "야당측은 '대통령이 하야해야 할 문제'라는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하야 위기에 몰렸음을 강조했다.

박태견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