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사찰 논란...문성근도 BIFF 집행위원 제외될 뻔
2009년 국정원 문화부 등에서 집행위원 제외 요구...부산영화제 측 거부
12.04.03 09:36ㅣ최종 업데이트 12.04.03 09:37ㅣ성하훈(doomeh)

▲ 부산 북강서을에 출마한 문성근 후보 ⓒ 남소연

민간인에 대한 불법사찰 파문이 특정 연예인에 대한 사찰 논란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가운데 배우 문성근도 지난 2009년 국정원과 문화부의 압력으로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에서 제외될 뻔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국제영화제의 사정을 잘 아는 복수의 영화계 인사들에 따르면 지난 2009년 국정원과 문화부 등에서 부산국제영화제(이하 부산영화제) 측에 문성근을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했다는 것. 하지만 부산영화제 측이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사실이 아닌 내용을 언론에 고의적으로흘려 사퇴를 종용했다는 것이다.
 
영화계의 한 관계자는 "당시 고 유현목 감독 빈소에서 문화부 쪽 인사가 한 일간지 기자에게 '부산영화제 측이 문성근을 집행위원에서 제외시키기로 했다'는 이야기를 흘렸다"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되면서 문성근의 집행위원직 제외가 기정사실화되기도 했다.

당시 부산영화제 측은 "기사 내용은 사실 무근"이라고 전면 부인했고,  이와 같은 기사를 쓴 언론사 기자의 취재 경위를 내부적으로 조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성근도 인터넷 검색 중 뒤늦게 기사를 확인하고, 영화제 쪽 인사들에게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 문의해 오기도 했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2009년은 영화계가 좌파 척결 논란의 광풍에 휩싸였던 시기로 영화인들이 상대적으로 진보적 성향이 강한 탓에 부산영화제도 그 대상이라는 이야기가 파다했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이후 6월에는 영화인들이 시국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부산영화제가 문성근씨 문제로 압박을 받은 시기는 2009년 5~6월 쯤으로 김제동씨가 국정원 직원과 만났다고 밝힌 시기와 비슷하다.
 
이와 관련 부산국제영화제의 한 관계자는 "당시 국정원과 문화부 등에서 문성근을 제외하라는 압력이 왔으나 영화제 측에서 '그 한 사람 있는 것 같고 왜 뭐라 하느냐'고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고, 이후 더이상의 압박은 없었다"고 말했다.

당시 부산영화제의 책임을 맡고 있던 김동호 집행위원장도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다양한 의견을 투영시키는 것이 영화제인데 집행위원(문성근)을 그런 (정치적 성향의) 이유로 그만 두게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