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op.co.kr/A00000491215.html 

충남도, 백제 악기 복원, 음악 재현 사업 백서로 정리
이동권 기자 su@vop.co.kr  입력 2012-04-09 08:53:39 l 수정 2012-04-09 09:05:41

백제문화 원형의 이해
백제문화 원형의 이해 ⓒ민중의소리

충남도가 지난 2009년부터 추진한 '백제 음원 재현 및 콘텐츠 개발사업'의 전 과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백서, '백제문화 원형의 이해-백제금동대향로의 향기로 피워낸 오악사의 악기와 음악'를 발간했다.

이 책에는 백제 문화원형 콘텐츠화 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현황과 전망, 개발사업 추진 배경, 사업 개요와 필요성이 담겨져 있다. 

특히 이 책은 악기 복원 및 제작, 오악사 복식과 두발 재현, 음반 제작 과정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악기 복원의 경우에는 밑그림부터 재료 선택, 가공, 조립까지 전 과정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이와 함께 이 책은 백제금동대향로와 백제 음악 문화, 백제 복식 등에 관한 논문도 수록해 백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백제 음원 및 콘텐츠는 미래 문화산업에 풍부한 창작 소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백서는 문화원형 재현과 콘텐츠화 사업 연구자료로 쓰일 수 있도록 전국 각 도서관과 공공기관에 배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제 음원 재현 및 콘텐츠 개발사업은 도와 충남문화산업진흥원, 국립국악원 등 7개 기관이 참여한 백제금동대향로의 오악사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이 사업은 오악사를 3D 그래픽으로 복원하고 고증을 거친 뒤, 악기와 복식, 두발 등을 재현했으며, 현대적 문화 콘텐츠를 개발,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동권 기자 su@vop.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