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11867&localCode=krcn


고대산 고려성 산성 (高臺山 高麗城 山城)


중문 : 高台山高丽城山城

양식 : 토석 혼축 공법

현 소재지 : 요령성 심양시 신민시 고대산


요령성(遼寧省) 심양시(瀋陽市) 신민시(新民市)의 고대산(高臺山)에 있는 고구려 산성.



건립 경위


고대산 고려성 산성 즉 고대자 산성에서는 한(漢), 고구려(高句麗), 요(遼), 금(金), 원(元), 명(明), 청(淸) 시기의 기와와 자기편이 모두 발견된다는 기록이 있는데, 여기에 따르면 한대 이후 혹은 고구려에 의해 축조된 이후 청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위치


고대산 고려성 산성은 중국요령성 심양시 신민시에서 소자하(蘇子河)를 지나 혼하(渾河) 유역으로 진출하기 위한 초입에 있는 해발 75m의 고대산에 있다. 산성 부근에는 양식목하(養息牧河)와 수수하(秀水河)가 각각 요하(遼河)로 유입되는 합류처가 있다. 고대산을 제외한 산성 주위는 대부분 해발 30m이하 요하 하류의 평원 지대이다.



형태


고대산 고려성 산성은 가운데가 오목한 凹자형으로, 산성은 그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산성의 평면 형태는 불규칙하며, 성벽은 산세를 따라 토석 혼축 공법으로 쌓았다.



현황


고대산 고려성 산성은 그리 높지 않은 고대산에 축조되었으나, 주변의 낮은 평원이 모두 한 눈에 들어오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자리한다.


산성 내에서는 한, 고구려, 요, 금, 원, 명, 청대의 기와 및 토기와 자기편이 수습되었다고 한다.



의의와 평가


고대산 고려성 산성은 중국 측 보고가 정확하지 않은 관계로, 고구려가 축조하였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참고문헌


王禹浪·王宏北,『高句麗·渤海古城址硏究匯編』上(哈爾濱出版社, 2007)



관련글

고구려의 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504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