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권재진-권혁세에 파이시티 청탁전화”
“‘박영준에 10억 건넸다’ 진술”…최시중 25일 검찰조사
강우종 기자 | newsface21@gmail.com 
12.04.25 10:07 | 최종 수정시간 12.04.25 10:08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와 관련,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파이시티 대표로부터 청탁을 받고 권재진 법무부장관(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에게 전화를 하지 않았느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 전 위원장은 언론인터뷰를 통해 돈을 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시인했지만 대가성은 없었다는 입장을 보여온 바 있다. 

<한겨레>는 25일 “검찰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파이시티 ㅇ대표로부터 사건 무마 및 사업편의 제공과 관련한 부탁을 받고 권재진 법무부장관(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과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에게 청탁 전화를 한 사실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한겨레>는 “검찰은 이에 따라 이들 행위의 대가성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권혁세 원장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최 전 위원장이 방통위원장 시절인 지난해 11월 말 전화를 걸어와 ‘파이시티에서 금감원에 민원을 낸 게 있는데 신중하게 잘 처리해달라’고 말해왔다”며 “알아보니 이미 처리가 끝난 일이어서 그냥 뒀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권재진 장관은 법무부 대변인을 통해 ‘전임지에서 있었던 일은 언급하기 부적절하다. 검찰 수사가 진행중이기 때문에 언급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중앙일보>는 이날 “최시중 전 위원장의 최측근인 정용욱 전 방통위 정책보좌역이 2007년 대통령선거를 전후해 파이시티 사업 투자자를 모집하고 다녔다는 관련자 진술이 나왔다”며 “최 전 위원장이 업체에서 돈을 받던 시기에 양아들로 불리던 정 전 보좌역이 사업 투자자를 모집했다는 것은 최 전 위원장이 받은 돈의 대가성 입증에 결정적 증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파이시티 사업에 깊숙이 관여했던 A씨는 24일 본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정 전 보좌역이 당시 사업을 하는 내 지인을 찾아가 파이시티 사업에 거액을 투자하라고 권유했다’며 ‘투자 권유를 받은 사람은 여러 명이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A씨는 “당시에는 정 전 보좌역이 왜 파이시티 투자자를 모집하고 다니는지 이상하게 생각했으나 지금 보니 최 전 위원장과 함께 그 사업에 관여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검찰의 한 관계자도 A씨와 비슷한 설명을 했다”고 덧붙였다.

“대검 중수부, 파이시티 대표로부터 ‘박영준에 10억 건넸다’ 진술 확보”

<한겨레>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파이시티 o대표한테서 ‘인허가 청탁 대가로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 총괄팀장으로 있던 2008년 1월 10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24일 확인됐다”며 “검찰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대로 박 전 차장을 출국금지 조처하고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노컷뉴스>는 이날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24일 파이시티 전 대표 이 모씨를 3차례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박 전 차관에게도 로비를 벌였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사실 관계를 확인중”이라고 전했다. 

<노컷뉴스>는 “이 전 대표가 검찰 조사에서 로비자금으로 썼다고 주장한 돈은 모두 61억 5000만원. 이 전 대표는 이 가운데 30억 원을 시중은행에서 대출받은 자금으로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검찰은 특히 대출금 30억원 가운데 브로커 이씨에게 건네진 것으로 파악된 11억원을 제외한 19억여원이 박 전 차관에게로 일부 건네졌을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노컷뉴스>는 “검찰은 이미 이 전 대표로부터 박(영준) 전 차관 로비에 관한 진술을 확보했으며, 박 전 차관에 대한 계좌 추적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며 “검찰은 또 19억여원 가운데 박 전 차관 외에 인허가와 관련해 또 다른 정관계 인사에게로 돈이 흘러갔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전했다. 

다만, <노컷뉴스>는 “검찰은 ‘박 전 차관에 대한 구체적인 혐의점은 아직 찾지 못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며 “검찰 관계자는 ‘결국 로비 자금의 원천과 어떻게 누구에게 흘러갔는지, 인허가 명목이 맞는지, 어떻게 사용했는지가 핵심이고 쟁점’이라며 ‘계속 사실관계 확인과 필요한 관계자 소환, 계좌추적,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상황에서 <중앙일보>는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 2008년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연루된 혐의가 일부 포착돼 검찰에 의해 최근 출국금지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 고위 관계자는 24일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이 박 전 차장과 불법사찰 관련자들 간 통화 사실을 확인한 직후 출국금지 조치를 한 것으로 안다”며 “박 전 차장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등과 함께 연루된) 파이시티 의혹으로 출국금지됐다는 일부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시중 전 위원장은 피내사자 신분으로 25일 오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이날 조사에서 최 전 위원장의 입에서 어떤 진술이 나올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