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경용천부[上京龍泉府]

1. 상경용천부
2. 상경용천부 3주


1. 상경용천부[上京龍泉府] - doopedia, 해동성국발해

해동성국발해





doopedia
발해 행정구역인 5경 중 하나로 발해 멸망 전까지 발해의 수도였다.

755년 무렵부터 수도였다가 785년에 다시 동경용원부로 천도하였다. 794년에 다시 이곳으로 천도하여 발해가 멸망할 때까지 수도였다. 지금의 위치는 중국 헤이룽장성[黑龍江省] 닝안현[寧安縣] 동경성(東京城:忽汗東) 일대이다. 속주로 용주(龍州)·호주(湖州)·발주(渤州) 등 3주가 있었다. 926년 요(遼)나라의 야율아보기(耶律阿保機)가 발해의 옛땅에 동단국(東丹國)을 세우고, 이곳을 수도로 정하여 천복성(天福城)으로 고치기도 하였다. 그뒤 동단국의 수도가 랴오양[遼陽]으로 바뀌면서 폐허가 되고, 지금은 성터·왕궁터가 남아 있다. 

성터는 무단강[牧丹江] 이북쪽과 서쪽을 에워싸고, 외성(外城:羅城)은 동서 4,650m, 남북 3,530m의 네모꼴로서 높이 4m의 토성으로 두르고, 중앙 북방에 다시 황성(皇城:內城)을 쌓았다. 또한 황성 남문에서 외성 남문까지 연(連)한 일직선의 주작대로(朱雀大路)를 중심으로 좌경(左京)·우경(右京)으로 갈리고, 이것을 다시 여러 조방(條坊)으로 나누었다. 황성 안에는 궁전터가 여섯이 남아 있고, 그 가운데 하나에는 오늘날의 온돌시설을 하였음이 발견되었다. 석사자(石獅子), 보상화무늬[寶相華文]의 장전(長塼), 유리·기와·석등(石燈) 등은 발해의 독자적인 문화양식을 보여준다.


2. 상경용천부[上京龍泉府] 3주 - doopedia, 민족문화대백과, 해동성국발해

용주[龍州]

발해는 전국을 5경(京) 15부 62주(州)의 행정구역으로 나누었다. 용주는 62주의 하나이며, 발해의 수도인 상경용천부(上京龍泉府)의 수주(首州)였으므로 용주의 수현(首縣)인 영녕현(永寧縣)과 함께 수도의 중심지역에 설치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속현(屬縣)으로는 영녕현을 비롯하여 풍수(豊水) ·부라(扶羅) ·장평(長平) ·부리(富利) ·좌모(左某) ·숙신(肅愼) ·영평현(永平縣) 등 8개의 현이 있었다.
- doopedia -

발해시대의 지방행정구역. ≪신당서≫ 발해전에 열거되어 있는 62주 중의 하나이다. 상경용천부(上京龍泉部)에 속하며, 또한 상경용천부의 수주(首州)이기도 하다. 따라서, 치소는 동경성(東京城) 안에 두어졌을 것이다.

영녕(永寧)·풍수(豐水)·부라(扶羅)·장평(長平)·부리(富利)·좌모(左慕)·숙신(肅愼)·영평(永平)의 8개 속현이 있었다. 이 중 영녕현은 수현(首縣)으로서 동경성 안에 있었을 것이며, 숙신현은 현재의 경박호(鏡泊湖), 즉 홀한해반(忽汗海畔)의 북호두(北湖頭) 부근에 두어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이 주의 특산물로는 명주가 유명하였다.
- 민족문화대백과 -

호주[湖洲]

상경용천부의 위치는 중국 헤이룽장성[黑龍江省] 닝안현[寧安縣] 지방이었으며, 호주는 상경용천부의 속주였다. 호주란 당시의 흘한해, 후세의 징보호[鏡泊湖]와 관련되어 이름지어진 것이 명백하며, 이 명칭으로 보아 호주의 위치는 지금의 징보호 부근으로 추정된다. 속현(屬縣)에 관한 기록은 문헌에서 자취를 찾아볼 수 없으나, 《요사》 지리지에는 호주의 속현은 하나인데 이름은 장경현(長慶縣)이라고 한다는 기사가 실려 있다. 장경현은 요(遼)나라가 새로 창설한 것인지 발해 이래의 것인지 명백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발해의 속현으로 본다. 
- doopedia -

용주 이북, 구국 이남지역 즉 당시의 忽汗海(홀한해:오늘의 경박호) 연안지대로 추정된다. 속현은 미상
- 해동성국 발해 -

발주 [渤州]

『신당서』발해전에 열거되어 있는 62주(州) 중의 하나이다. 상경용천부(上京龍泉府)에 속하며 그 위치는 호주(湖州)와의 배치상으로 보아 현재의 영안(寧安) 부근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발주 아래에 공진현(貢珍縣)이 있었다.
- 민족문화대백과 -

발해는 전국을 5경(京) 15부(府) 62주(州)의 행정구역으로 나누었다. 상경용천부(上京龍泉府)에 속하며, 《동국통감》에는 ‘발주는 숙신(肅愼)의 고지(故地)’라고 기록되어 있다. 옛 기록에 숙신의 위치에 대해 여러 설(說)이 있으나, 지금의 중국 둥베이[東北] 지방 동부에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 doopedia - 

발주의 소재지에 대해서는 삼도통고성설, 해랑하고성설, 남성자고성설등이 있다. 대체로 목단강시 부근의 남성자 옛 성터가 발주의 소재지라고 추단한다. 속현은 미상.
- 해동성국 발해 -



출처
http://skkucult.culturecontent.com/images/system/map2.swf 해동성국발해 - 상경용천부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58637 (용천부)
http://encykorea.aks.ac.kr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10170 (발주)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07248 (호주)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53789 (용주)






출처 :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PhotoView2&MAS_IDX=101013000701113&MIM_IDX=101014002215685  


상경 - 상경성/동경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14378
발해의 지방과 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4502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