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12122207265&code=940202

경찰, 국정원 여직원 압수수색영장 보류
이효상·박순봉 기자 hslee@kyunghyang.com  입력 : 2012-12-12 22:07:26ㅣ수정 : 2012-12-12 23:02:24

20시간 오피스텔 머문 정황은 의문

민주통합당이 “인터넷에 문재인 대선 후보를 비방하는 댓글을 올렸다”고 고발한 국가정보원 직원 김모씨(28)가 지난 한 달여간 서울 역삼동 자신의 오피스텔에서 매일 오전 10시~10시30분쯤 차를 타고 나가 오후 2시쯤 돌아온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확인됐다. 경찰은 김씨가 오피스텔에서 장시간 머물며 무슨 일을 했는지 수사 중이다.

서울 수서경찰서 관계자는 12일 “지난 한 달간 김씨 오피스텔의 폐쇄회로(CC)TV와 차량 출입기록을 확인한 결과 이처럼 김씨 차량이 오피스텔을 떠나 있던 시간이 하루 중 3~4시간 정도밖에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씨가 하루 중 20여시간을 오피스텔에 머물렀을 정황인 셈이다. 김씨가 사실상 오피스텔에서 업무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경찰은 이번주 중 김씨를 소환해 오피스텔에서의 행적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그러나 “당초 김씨의 개인 컴퓨터 등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신청할 계획이었으나 현재 확보된 자료만으로는 강제수사를 할 만한 혐의가 분명치 않아 영장 신청은 보류했다”고 말했다. 김씨의 컴퓨터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의혹을 확인할 수 있는 결정적 자료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를 비방하는 댓글을 달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국가정보원 직원이 12일 서울 강남구 오피스텔에서 부모를 맞이하기 위해 출입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있다. | 연합뉴스

경찰 관계자는 “민주당이나 제보자가 범죄 혐의를 뒷받침할 수 있는 추가 증거를 제출하지 않는 한 즉각적인 강제수사는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수서경찰서를 찾아 김씨와 그의 상관인 국정원 심리정보부 국장을 사전 불법 선거운동 혐의로 고발했다. 그러나 고발장에는 최근 김씨가 오피스텔을 출입한 현황 등 상황일지가 있을 뿐 인터넷 댓글을 대량으로 올린 의혹과 관련된 자료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민주당의 고발이 이뤄졌기 때문에 김씨에 대한 피고발인 소환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압수수색영장을 신청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경찰 조사 결과 김씨의 오피스텔에 사람이 집단적으로 출입한 흔적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 관계자는 “오피스텔의 각종 CCTV상에는 여러 사람이 드나든 흔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날 새벽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국정원 직원으로서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있으며 대선 후보와 관련된 악성댓글을 단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사는 곳은 국정원 사무실이 아닌 가정집”이라며 “국정원 직원이라면 누군가 물어본다 해도 자신의 소속을 밝히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씨는 전날 경찰, 선거관리위원회 직원과 마주쳤을 당시 국정원 직원이 아니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전날 오후 7시5분쯤 국정원 직원이 문 후보를 비방하는 댓글을 대량으로 달고 있다는 신고를 받고 김씨 집 앞으로 출동했다. 

경찰은 선관위 관계자 등과 함께 12일 새벽까지 김씨 집 앞에서 문을 열어달라고 요구하며 8시간가량 대치하다 증거자료를 확보하지 못하고 철수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