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직원 ‘인터넷 실명가입’ 1곳뿐
등록 : 2012.12.19 08:03수정 : 2012.12.19 08:57

경찰, 38개 업체에 회원가입 문의, 다수 차명 아이디 사용 의혹 일어
“밤늦게 발표 잘못…중립의무 어겨” 경찰 내부 게시판 비판글 잇달아

국가정보원 직원 김아무개(28)씨의 대선 여론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 수서경찰서는 18일 주요 포털업체와 언론사 등 38곳에 김씨가 본인 명의로 인터넷 회원 가입을 했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제공을 요청한 결과, 실명 가입이 확인된 것은 단 1건이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김씨의 노트북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 40여개의 아이디와 닉네임(필명)을 발견했다고 밝힌 바 있어, 김씨가 다수의 차명 아이디를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수서경찰서 관계자는 “자료제공을 요청한 38개 업체 가운데 25곳에서 회신이 왔고, 그중 포털업체 5곳과 언론사 1곳은 압수수색영장을 요구해 회원 가입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나머지 19곳 가운데 김씨가 실명으로 회원 가입을 한 곳은 1곳이었다”고 말했다.

김씨가 40여개의 아이디를 활용해 인터넷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가 핵심 의혹인데도, 서울경찰청은 김씨의 아이디와 닉네임 등이 포함된 하드디스크 조사 자료를 16일 중간 수사결과 발표로부터 이틀이 지난 18일 저녁에야 수서경찰서에 넘겨줬다. 부실한 중간 수사결과를 서둘러 발표하도록 지시했던 서울경찰청이 정작 ‘수사 공조’에선 늑장을 부린 셈이다.

수서경찰서는 이날 서울경찰청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김씨의 혐의에 대한 추가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마지막 대선 후보 방송토론회 직후인 16일 밤 11시 경찰이 ‘김씨의 컴퓨터에서 비방 댓글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기습적으로 배포한 것과 관련해 경찰 내부에서도 비판이 들끓고 있다.

경찰청은 18일 내부 게시판에 ‘국정원 직원 불법 선거운동 의혹 사건 관련 주요 쟁점’이라는 글을 올려 “국민적 관심이 높아… 신속하게 국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일종의 ‘내부 단속용’인 셈이었지만, 같은 게시판에는 일선 경찰들의 반박·비판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한 경찰관은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굳이 발표를 (대선 후보) 토론이 끝난 11시에 했어야 하는지와, 제대로 된 수사결과도 아닌 겨우 이틀 수사한 극히 단편적 사실만 가지고 발표를 했어야 하는지 지휘부의 판단이 아쉽다. … 그날 그 시간대에 그런 내용의 발표가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에 대해 당연히 알고 있음에도 발표를 강행한 것은 정치적 중립 의무조차 저버린 행동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또다른 경찰관도 “분명히 잘못된 발표다. 이번 발표로 국민들 대다수가 경찰에 등을 돌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정환봉 유신재 기자 ohora@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