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Studio 왕초보 시작하기 - 패턴 편집

    다음은 8마디짜리 드럼을 만드는 연속되는 설명입니다.
    Fl Studio 왕초보 시작하기 - 채널창(Channel)  http://tadream.tistory.com/5690
    Fl Studio 왕초보 시작하기 - 믹서1(Mixer) : 믹서 연결  http://tadream.tistory.com/5691
    Fl Studio 왕초보 시작하기 - 믹서2(Mixer) : 이펙트와 EQ  http://tadream.tistory.com/5692
    Fl Studio 왕초보 시작하기 - 플레이리스트(Playlist)  http://tadream.tistory.com/5693
    Fl Studio 왕초보 시작하기 - 패턴 편집(Channel)   http://tadream.tistory.com/5689

패턴(채널)으로 다시 돌아가는 이유는 채널(패턴)을 다시 설명하고 패턴과 플레이리스트 관계를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저 같은 사람들은 처음에 한 패턴에 모든 악기를 넣고 플레이리스트에서는 당황하곤 합니다. 그래 살짝 건드려만 보려 합니다.

이제 플레이하면 8마디짜리 드럼을 시원하게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똑같은 비트가 계속 나가 심심하니 좀 변화를 줄까 합니다.



이번에는 플레이리스트와 채널(패턴) 버튼 두개를 다 씁니다.


1. 패턴(Pattern) 2

1) Pattern 1 맨 마지막 마디 블럭의 왼쪽 상단(아주 작은 네모 표시)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2) 여기서 Make unique을 누릅니다.
3) 이럼 "Pattern 2"라는 게 보이고 Pat도 "2"라는 숫자로 바뀝니다. 이게 두번째 패턴입니다.



* 혹 실수로 블럭을 지우셨다면 위 그림에서 Playlist - Pattern 2 인지 확인하시고 브러쉬로 다시 그리시면 됩니다.


2. 패턴 편집하기

1) 플레이리스트 창에서 마지막 블럭(Pattern 2 블럭)에 대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두번 클릭, 또는 아래 그림같이 플레이버튼 위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Pattern 2"의 채널(패턴)이 뜹니다. 
2) 혹 아래 그림과 같이 Pattern 2가 아니면 130(빠르기) 옆의 숫자를 마우스를 위아래로 하면 "2" 바뀝니다.

3) 패턴 2를 편집 드럼의 맨 마지막 부분에 변화를 주려 합니다. 킥의 마지막에, clap의 중간에 하나씩 삽입하십시요.





3. Graph Editor 편집

* 보너스로 하는 거니 갑자기 복잡해졌다 생각하시는 분은 마지막 Kick을 빼고 건너 뛰십시요.
1) Kick을 한번 누르시고 그래프 모양을 누르시면 Graph Editor가 뜨는데 맨 뒤의 막대를 좀 낮춥니다.
    ㄱ) 혹 막대 밑에 velocity가 안 써져 있다면 슬라이더를 좌우로 밀면 보입니다.
    ㄴ) 만약 그 옆의 건반 모양을 누르셨다면 한번 더 누르시면 사라집니다.
2) 들어보면서 볼륨(Velocity)을 조정하셔도 되는데 이때는 다시 PAT의 주황색 불을 켜고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즉 패턴2만 플레이한다는 얘기죠) 
3) 볼륨 그래프 창을 닫으려면 그래프 모양을 한번 더 누르시면 됩니다.






4. 감상하기

이제 들어볼까요? PAT 아래의 SONG을 누르시고, 플레이리스트 버튼 누르시고




* 참고로 채널창에서

130 (빠르기) 옆의 숫자를 위아래로 조종해서 비교해 보면 채널1과 채널2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 Studio (Fruity Loops) 글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68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