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고구려인의 발견」(김용만 저) 

고구려 복식의 특징 

고조선 사람들은 편발(編髮- 머리를 길게 땋아 엮은 머리)을 하거나 추결(椎結-머리 윗부분에 방망이처럼 크게 동여맨 상투머리)을 했고, 아래는 바지, 위에는 저고리를 입었다고 하는데, 중국인들은 이를 만이복(蠻夷服)이라 불렀다고 전해진다. 특히 저고리를 왼쪽으로 동매는 좌임(左袵)과 바지를 입는 풍습은 중국인의 우임(右袵)과 치마를 입는 것과 크게 다른 것이었다. 
 
고구려인의 의생활도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남자들은 저고리와 바지, 여자들도 저고리와 바지 또는 치마를 입었다. 또한 두루마기도 입었다. 저고리와 두루마기는 단추가 없고, 허리띠로 옷을 고정시켰다. 허리띠에는 앞서 언급했듯이 왼쪽에는 갈돌을 달고 오른쪽에는 오자도를 패용했다. 또 신발은 목이 긴 신을 신었다. 
 
바지를 입고, 칼을 차고 , 목이 긴 신을 신고,저고리를 왼쪽으로 여미는 것은 모두 말 타고 사냥하는 풍습과 관련이 있다. 고구려 사람들은 옷의 활동성을 중시했다. 중국인들이 고구려 사람들이 달음질 치듯 움직인다고 표현한 것은 이러한 복식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고분벽화에서 보면 고구려의 옷들은 대단히 화려하면서도 다양한 색깔로 만들어졌다. 저고리와 바지의 색에는 흰색, 검정색은 물론이고 노란색, 보라색, 붉은색, 녹색 등이 있다. 또한 장식문양으로 꽃무늬, 점무늬, 기하무늬, 십자무늬, 유색의 바탕무늬 등이 있다. 
 
고분벽화에는 매우 다양한 복식형태가 그려져 있어 하나의 유형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그것은 고구려 수백 년의 모습이 담겨 있기 땨문이다. 다만, 신분에 따라 옷을 입는 것에 차별이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 왕실과 귀족 관리들은 [위서] <고구려조>에 "그들은 모임이 있을 때에 전부 비단옷을 입었고, 금과 은으로 장식했다"고 했듯이 옷이 대단히 화려했다. 반면 평민들의 옷은 색깔이 단조롭고 옷감도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었을 것이며, 대부분이 베(布)나 짐승가죽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의복 형태 

벽화에 그려진 사람들은 왕, 귀족, 신선, 승려, 도사, 무사, 악공, 춤꾼 등 다양한 사람들이 그려져 있지만, 의복형태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두루마기와 저고리, 둘째는 바지, 셋째는 치마이다. 
 
고구려 두루마기와 저고리의 특징은 주로 왼쪽으로 여미며, 허리띠로 묶는 것이다. 깃 모양은 대개 직선형태를 띄고 있으며, 소매는 좁고 긴 것이 많으나 , 폭이 넓은 것도 있다. 소매 끝과 깃, 섶 등에는 선을 넣기도 했는데 흑색, 홍색, 청색, 백색, 황색 등 여러 가지 색이 사용되었다. 저고리는 대개 엉덩이를 반 이상 덮을 정도로 긴 편이다. 겉옷 중에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긴 옷들은 의식복장을 제외하면 왕의 경우는 금테를 둘렀고, 대신들은 금테와 은테를 섞어 둘렀다고 한다. 
 
바지는 저고리 아래로 입었는데,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입었다. 바지단은 신 속에 넣거나 바깥으로 내놓았는데, 신 바깥으로 나온 경우에는 대개 끝에 다른 색의 선이 부착된 것이 특징이다. 바지의 폭은 고구려 후기로 갈수록 넓어지며, 길이는 대부분이 발목 길이이고ㅡ 종아리 길이의 옷도 있고, 역사(力士)들의 경우에는 무릎 길이의 반바지인 잠방이를 입기도 했다. 바지에는 붉은색, 주황색, 점토색, 흑색등 색깔이 다양하며, 특히 꽃무늬 같은 문양을 넣은 것도 많다. 
 
치마의 경우는 스님이나 도사, 수문장, 신선 등을 제외하면 여자들의 복장이었다. 치마의 특징은 길고, 폭이 넓으며, 허리 아래부터 잔주름이 잡혀 있다는 점이다. 때로 속바지가 보일 정도로 장딴지에 걸리는 치마도 있지만, 대개는 땅에 닿을 정도로 치마의 길이가 길었다. 가장 많은 종류의 치마는 주름치마로 고구려 치마의 대표라고 할 수 있겠다. 주름은 넓은 것도 있고 , 간격이 좁은 것도 있지만, 좁은 것이 더 많다. 주름치마 외에도 수산리고분의 여주인처럼 색동치마도 입었다. 약수리고분의 여자는 치마에 꽃무늬를 놓기도 했다. 
 
귀부인의 경우 각종 무늬가 그려진 두루마기를 겉옷으로 입고 안에는 주름치마를 입어 주름치마 끝이 조금 보이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인 모습이었다. 시중을 드는 여인들도 이와 같은 복장을 하는 경우도 있고, 폭이 굉장히 넓으면서 각종 무늬가 그려진 바지와 저고리를 입는 경우도 있다. 
 
그밖에 신선이나 역사, 무사, 씨름꾼등은 각기 특색에 맞는 옷을 입었는데 그 형태는 대단히 다양하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