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927


조선일보가 내놓은 ‘김정은 건강이상설’의 핑계

[아침신문솎아보기] 비판여론을 ‘왕의 귀환’을 반기는 사람들로 몰아…

김정은 사망설 혼란, 통일문제 생각해볼 기회라고 의미부여

파이브 아이스 ‘코로나 우한연구소설’ 대대적 보도한 조선일보, 사실상 오보로 드러나 

장슬기 기자 wit@mediatoday.co.kr  승인 2020.05.06 08:26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김정은)의 ‘건강이상설’을 전하던 조선일보가 이를 두고 “헛소동이 아니다”라며 “김정은 이후 한반도 통일 문제를 모처럼 생각하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심지어 김정은이 나타난 날 아침까지 건강이상설을 보도했던 언론에서 반성은 없이 오히려 의미부여를 하는 모양새다. 또한 최근 한국에서 코로나 경제대책을 위해 재정 논쟁을 벌이는데 이것이 재정논쟁이 아닌 통일논쟁이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6일 선우정 칼럼 “‘왕의 귀환’이 그렇게 반갑나”에서 김정은 등장 이후 야당, 김정은 사망설을 제기한 사람들, 태영호·지성호 미래통합당 당선자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는 점을 언급하며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서 이뤄진 ‘왕(김정은)의 귀환’은 한국을 향한 고사총 도발과 더불어 일관된 메시지를 전한다. ‘한국은 필요 없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20일만에 공식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 20일만에 공식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퍼주기’ 프레임도 등장했다. “한국은 분단 직후 북한의 공급 중단으로 비료를 전량 수입해 겨우 먹고살았다. 그런 한국이 김대중·노무현 정권 10년 동안 비료를 퍼주면서 북한 동포를 먹여 살렸다. ‘개미와 베짱이’ 우화도 이보다 극적이지 않다.” 북한의 독재·세습체제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다 코로나 긴급지원금 등 이슈로 넘어갔다. 


선우정 부국장은 “여권에선 (빚의 한도) GDP 대비 60% 이상 대폭 확대를 주장한다. 반대쪽에선 지금 부채를 확대하면 미래 세대가 고령화에 따른 복지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숨겨진 또 하나의 중요 쟁점이 있다 4년 전 정부가 국가 채무비율의 법적 한도를 45%로 잡았을 때 복지비용과 함께 통일 비용을 이유로 들었다”며 통일준비 비용 이슈로 끌고 갔다. 


코로나로 어렵다고 재정건전성을 포기하면 미래세대의 부담일 뿐 아니라 통일을 준비하는데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논리다. 


그 다음은 음모론에 가깝게 흘러갔다. “여권 주장대로 부채를 크게 늘려 통일의 물적 토대가 허물어졌을 때 한국은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김정은 정권을 연명시켜 통일을 미루거나 피하는 방법밖에 없지 않을까. 문재인 정권의 재정 확대 주장엔 그런 미래를 바라는 사람들의 의지가 반영돼 있다고 생각한다”


이 칼럼의 논리대로라면 김정은 건강이상설이 부실했다고 비판하면 김정은이라는 왕을 기다렸던 사람이면서 한국의 미래세대를 볼모로 정부 재정건전성을 훼손하는 사람이자 김정은 독재체제를 연명시켜 통일을 회피하는 이가 된다. 선 부국장은 “김정은 사망설을 과도하게 비난하고 김정은 귀환을 과도하게 반색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김정은 건강이상설 보도 이후 혼란을 두 가지로 의미부여했다. “김정은 딜레마와 김정은 이후 통일 문제를 모처럼 생각하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 “문 정권이 ‘김정은 이후’에 아무 생각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 등이다. 김정은이 죽은 것처럼 일주일 넘게 떠들던 일부 유튜버들이 자신들 방송을 정당화하고 현 정권을 비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칼럼으로 보인다. 


▲ 6일 조선일보 선우정 부국장 칼럼

▲ 6일 조선일보 선우정 부국장 칼럼


▲ 6일 조선일보 태평로 칼럼

▲ 6일 조선일보 태평로 칼럼


한반도 통일 이야기가 조선일보 ‘태평로’ 칼럼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통일의 파트너’”에서도 등장했다. 21세기 들어 냉전 프레임을 종식하고 대다수 시민은 통일보다 평화를 유지하는데 초점을 두는 관점을 선호하고 있다. 더구나 조선일보 등이 말하는 통일은 북한 붕괴론에 근거한 흡수통일이라 남북의 경제격차가 심각한 상황에서 현실적이라고 생각하는 이도 많지 않다. 


‘태평로’ 칼럼에선 “문 대통령이 통일의 파트너로 믿어 의심치 않는 북한은 그의 상상 속에만 있을 뿐, 현실에는 없다”며 “북한은 냉철하다. 자기들보다 수십배 잘 살고 세계 최강 미국과 동맹 관계를 맺은 대한민국에 맞서 김씨 왕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현실적인 국가 전략이 있을 뿐”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북한을 통일의 파트너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는 표현 역시 허위에 가깝다. 문 대통령은 2018년 3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2차회의에서 “남북이 함께 살든 따로 살든 서로 간섭하지 않고 서로 피해 주지 않고 함께 번영하며 평화롭게 살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이 통일하지 않을 가능성을 말한 유일한 대통령이다. 


조선일보는 “우리 정부는 태영호·지성호씨가 김정은의 생사를 못 맞혔다고 질타만 할 게 아니라 북한 체제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는 자신들의 맹목부터 걷어내야 한다”고 했다. ‘선우정 칼럼’처럼 김정은 사망설을 유포했던 이들에게 면죄부를 주고 오히려 현 정부를 공격할 소재를 던진 칼럼이다. 


한편 지난 5일 조선일보가 서구 주요국들이 ‘중국이 코로나 사태를 은폐했다’고 결론을 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6일자 아침신문을 보면 이것이 미국만의 주장인 것으로 드러났다. 


▲ 5일자 조선일보 1면

▲ 5일자 조선일보 1면


▲ 5일자 조선일보 국제면

▲ 5일자 조선일보 국제면


조선일보는 5일 1면에 이어 9면 “파이브 아이스 ‘중국이 코로나 사태 은폐했다’ 결론”이란 기사에서 중국 우한 연구소를 코로나 진원지라는 주장을 전했다. 파이브 아이스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5개국의 정보 동맹체인데 인공위성 등을 이용해 전 세계 통신을 감청하는 ‘에셜론’이라는 극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즉 조선일보 보도는 코로나 중국 책임론을 주장하는 게 미국 뿐 아니라 주요 서구 국가들도 동조한다는 내용이다. 


조선일보는 해당 보도에서 독일 메르켈 총리,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 라브 영국 총리 권한대행 등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중국 코로나 책임론을 주장한다는 내용의 이미지까지 만들어 실었다. 이는 호주 언론 데일리 텔레그래프 보도를 인용한 것이다. 


하지만 다음날인 6일 한겨레는 “미 ‘우한연구소 기원설’에 파이브 아이스도 ‘근거 없다’ 반박”이란 보도에서 “미국과 중국 사이에 정치 공방이 가열되면서 가짜뉴스성 역정보까지 가세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의 5일자 보도가 가짜뉴스성 역정보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파이브 아이스의 해당 국가들은 우한연구소 기원설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한겨레 등의 보도를 보면 “오스트레일리아 쪽에선 ‘데일리 텔레그래프’가 보도한 문건이 파이브 아이스 네트워크에서 생산된 첩보가 아닐뿐더러 인터넷 등에 공개된 자료를 짜깁기한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까지 나왔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국제면 사이드 기사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미국의 ‘우한연구소설’에 대해 “추측에 기반한 것”이라고 중국 손을 들어준 사실을 전했다. 해당 기사에 한문단을 할애해 영국 가디언이 지난 4일자를 인용해 “‘파이브 아이스’도 현재까지 코로나가 우한 연구소에서 나왔다는 증거가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전날 1면톱과 9면에 크게 보도한 것에 비하면 초라한 후속보도다. 


다음은 6일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코로나 핑계로…정부, 개인정보 활용 빗장 풀기”

국민일보 “세계가 기다렸다…코로나 공포 날린 ‘KBO 홈런쇼’”

동아일보 “불꺼진 공장, 퇴직금 주려면 폐업뿐”

서울신문 “나는 靑파워엘리트다”

세계일보 “K방역의 힘…‘포스트 코로나’ 원동력 삼아야”

조선일보 “한국형 뉴딜, 규제 풀고 토목사업도 한다”

중앙일보 “백혈병 아이 이송작전 한·일 ‘어린이날 기적’”

한겨레 “여당 ‘1년안 성과내자’ 개혁입법 속도 올린다”

한국일보 “사기꾼들의 먹잇감으로 전락한 영농조합”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