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Studio 플러그인 - Fruity Delay 2

딜레이(Delay)는 메아리(에코:echo)를 만들기 위해 쓰는데 스테레오 효과를 줄 때 좋습니다. 
참고로 그 중 Fruity Delay 2는 Fruity Delay를 개선한 것이고 자매품인 Fruity Delay Bank는 더 정밀한 딜레이를 할 때 딜레이가 여러개 필요할 때 괜찮다.

개인적으로 참 많이 쓰고 아주 작고 별거 아니다 생각할 정도로 간단한 vst임에도 여전히 모르는 게 많군요. 맨 아래 동영상을 먼저 보시거나 같이 보면서 읽으셔도 되실 겁니다.

* 모든 조정은 우클릭 - Reset 하면 원상태로 돌릴 수 있습니다. 



1. Input
 
들어오는 소리를 조정할 수 있는 곳이다.

1) PAN (Panning wheel)
딜레이로 들어오는 소리가 왼쪽으로 또는 오른쪽으로 입력되게 한다.  즉 왼쪽으로 다 돌리면 왼쪽만 들린다.2

2) VOL 
(Volume wheel)
입력되는 소리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으로 볼륨 끄면 안들린다.  보통 12시-4시 방향 사이 정도로 둔다.
1,2시 방향이 괜찮음
* 양쪽 귀로 들리게 하는 스테레오 효과를 주려 할 때 OFS로 효과를 주는데 다른 방법으로는 Input의 Pan과 Ping Pong으로 효과를 주기도 한다. 그러나 후자가 정밀하지는 않은 반면 OFS에 비해 들으면서 조정할 수 있는 편리한 점도 있다. 개인적 선호 문제이다. 참고로 저는 주로 이 방법을 씁니다.


2. Feedback

메아리/에코가 얼마나 오래 나는지, 고음으로 날지 저음으로 날지, 어느 방향으로 날지 조정하는 곳이다.

1) Normal / Inverted / Ping Pong
   Normal 이 일반적이다.
   Inverted 는 좌우가 바뀌는데 INPUT에서 PAN을 왼쪽으로 다 돌리면 소리는 오른쪽에서 들린다.
   Ping Pong 은 좌우로 왔다리 갔다리 하게 할 수 있다.
 
* 핑퐁(Ping Pong)과 Input의 Pan으로 소리를 왼쪽 오른쪽으로 왔다갔다 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스테레오 효과로 소리 공간을 넓게 만드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2) VOL (Volume wheel
    Freedback의 VOL을 높이면 메아리 치는 시간이 길어지는데
    Vol을 0으로 내리면 전혀 울리지 않고 끝까지 올리면 메아리가 계속 나며 안 사라진다
    악기에 따라 11시나 2,3시 방향 정도?
3) 
CUT (Cutoff wheel) 
    Freedback의 CUT을 내리면 저음으로만 에코가 나고 올리면 높은 소리로 난다.
    즉 내릴수록 울리는 소리가 무뎌지고 어두워지고 낮은 소리가 된다는 얘기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소리가 사라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보통 다 올리거나 디폴트 상태로 둔다.

3. Time

1) TIME (Time wheel)
     fruity loops 왼쪽 상단에 숫자가 나오는데
         2:00  2번 울린다 4박자에서는 2박당 1번
         3:00  3번 울린다
         4:00  4번 울린다 4박자에서는 1박당 1번
    박자에 따라 울리는데
    정확한 숫자로 울리게 하고 싶으면 우클릭하고 뜨는 창에서 숫자를 선택한다

     


2) OFS (Stereo Offset wheel
     소리를 좌우로 쏠리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스테레오 효과로 소리가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이걸로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핑퐁 스테레오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조정하는 동안에 약간 소리가 끊기는 단점.


4. DRY

이펙트가 적용된 소리와 적용되지 않은 소리를 섞는데 그 정도를 나타냅니다.
왼쪽으로 다 돌리면 딜레이된 소리가 작아지고 오른쪽으로 돌리면 딜레이된 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딜레이를 만약 센드 이펙트 칸에 넣는다면 왼쪽으로 완전히 돌려 dry를 0으로 합니다. 이유는 센드에 꼭지(노브:knob)가 하나 더 있기 때문이라는 건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5. 동영상 강좌

영어라 지레 겁먹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귀는 활짝 여시고, 내용은 위에꺼 보시고, 동영상의 마우스만 따라가시면 됩니다.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79Z4WV1E2UA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UL5CXYobGPU  
8:20 - 12:00 사이에 나옴.




Fl Studio (Fruity Loops) 글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68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