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goguryeo.com

위패산성

보란점 위패산성 평면도

위패산성은 요령성 보란점시 성대향(星臺鄕) 곽둔(郭屯)의 북쪽 산에 위치해 있는 고구려 석축 산성이다. 현재보란점시 위패산성 풍경구로 지정되어 있고, 내부에는 도교사원인 청천사(淸泉寺)가 위치해 있어 답사가 자유롭다. 위패산성은 명(明)대에 붙여진 이름으로, 현지에서는 오씨 성을 가진 여인의 수행 일화에 연유하여 오고성(吳姑城)으로 부르기도 한다. 

위패산성은 벽류하의 지류 연안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성산산성과 함께 건안성으로 연결되는 교통로 상의 주요한 성곽이다. 또한 산성은 두 개의 계곡을 끼고 만들어진 특이한 구조를 가진 포곡식 산성이며, 성벽이 잘 남아 있고 성곽 축성술 및 구조와 관련하여 많은 자료들을 확일할 수 있어 학술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
 
산성의 전체 둘레는 약 5km이며, 동쪽과 북쪽 성벽의 보존 상태가 양호한데, 현재 가장 잘 남아있는 성벽의 경우높이가 9m에 달한다. 동벽에는 성가퀴(여장)도 양호한 상태로 확인된다. 북문지에서는 반원형으로 감싼 옹성 구조가 매우 잘 남아 있으며, 바로 인근에는 내성으로 추정되는 곳이 있으나 축조 방식이 엉성하여 시기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북벽은 자연 절벽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급경사인 곳에 산 능선을 따라 길게 축조되어 있다. 일부구간에서는 돌구멍들이 불규칙한 간격으로 확인된다. 서문지 또한 좌우 밖으로 볼록하게 돌아가는 옹성문 형식으로, 문지 아래쪽으로는 수구가 확인되고 있으며, 서문지의 북쪽 성벽 아래로는 보축성벽이 돌아간다. 서문지 안쪽으로는 중국 사람들에게 음마만(飮馬灣)으로 불리는 샘이 있으며, 샘 바로 옆에는 저수지가 존재한다. 이 밖에도 산성의 서남쪽과 남문지 일대에서 장대가 확인된다.


위패산성의 전경


위패산성 동벽(2006년)


위패산성 북문과 옹성(2006년)




위패산성 관련글
위패산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2681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