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굴비세트 선물비용까지 공사비로 떠넘겨…
4대강 컨소시엄 참여 5개 중소건설사, 38억규모 약정금반환청구소송 제기
추가 공사비에 글루코사민·결혼기념일 선물비용까지…
현대건설 "법원에서 소명할 것"
2013년 05월 23일 (목) 16:31:21 정소현 기자  coda0314@naver.com

“굴비세트까지 추가 공사비에 포함시켰다.” 

현대건설(사장 정수현)이 38억원대의 소송에 휘말렸다. 4대강 사업에 함께 참여했던 지방 중소건설사들로부터다. 이들 업체들은 현대건설이 4대강 사업을 진행하면서 추가로 발생한 공사비를 자신들에게 무리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추가로 발생한 비용’이라며 현대건설 측이 보내온 자료에는 굴비선물세트나 웨딩홀 식대 등 공사현장에서 사용됐다고 볼 수 없는 각종 내역들이 수두룩한 것으로 알려진다. 최근 4대강 사업 담합 의혹으로 정수현 사장까지 검찰을 들락거리고 있는 상황에서 수십억대의 소송까지 겹치면서 현대건설의 속앓이는 깊어가고 있다.

 현대건설 계동 사옥.

4대강 사업에서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으로 참여했던 중소 건설업체들이 현대건설을 상대로 38억원 규모의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현대건설이 4대강 사업을 하면서 추가로 발생한 공사비 손실액을 부당하게 떠넘기려 한다는 것이 소송의 골자다. 

소송을 제기한 이들은 2009년부터 낙동강 22공구(달성보)에서 현대건설과 4대강 사업을 함께 진행한 5개 건설업체들로, 지난 2월 말 서울중앙지법에 현대건설 측이 가져간 추가 공사대금 38억원을 돌려달라는 내용의 ‘약정금 반환 청구소송’을 낸 것으로 알려진다. 

4대강 사업 참여 중소건설사 ‘대박’ 아닌 ‘쪽박’ 위기

사건의 발단은 지난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방 중소건설업체 A사를 비롯해 5개 업체는 현대건설의 낙동강 22공구 사업에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가 결정됐다. 당시만 해도 이들 업체는 ‘로또에 당첨된’ 기분이었다고 한다. 전체 공사 계약금액 3,383억원 가운데 A사의 지분율은 5%에 불과했지만 최소한 15억원 이상의 배당을 얻을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대는 완전히 빗나갔다. 당초 현대건설은 총 공사 계약금 3,383억원 중 3,136억원 정도만 공사비로 들어갈 것이라 밝혔지만, 완공 후 실제 공사비는 3,750여억원이 들었다며 공동 도급업체들에게 오히려 추가 공사비용 370억원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15억원 이상 예상됐던 배당금은커녕, 오히려 십수억원의 추가 공사비를 내야할 처지에 놓인 것이다. 

4대강 사업을 시작하기 전 현대건설은 전체 사업 지분의 48%를 보유해 공사를 주관하고 소송을 제기한 5개 건설사는 각각 5%의 지분을 갖기로 약정했다. 이 때문에 A사와 함께 공사에 참여한 다른 건설업체 4곳도 같은 금액을 현대건설 측에 되돌려줘야 할 당혹스러운 입장에 처했다. 

이들 업체는 현대건설 측에 추가로 늘어난 공사비용 내역을 요구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본격화됐다. 현대건설 측에서 보내온 자료에 이해할 수 없는 항목들이 수두룩하게 적혀 있었던 것이다. 

A사 등에 따르면 현대건설 측이 보내온 자료에는 공사 현장에서 사용됐다고 볼 수 없는 각종 내역들이 상당했다. 명세서에는 설과 추석 등 명절 선물구입 비용으로 500만원에서 5,000여만원이 사용된 것으로 적혀있었다. 상어연골·글루코사민·홍삼 등 건강보조식품과 귀금속 등의 구입비는 물론, 심지어 웨딩홀 식대 565만원까지 모두 공사비 항목에 잡혀있었다. 부모님 생신 선물을 비롯해 결혼기념 선물도 1,000여만원이나 사용한 것으로 기록돼 있었다. 

어이없는 상황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이들 업체에 따르면 현대건설 2012년도 근로복지기금 1,580여만원이 공사비에서 지급됐으며, 타지역 방송사의 문화회관 개관식에 총 1억3,636만원이 사용된 내역까지 적혀 있었다. 특히 공사현장 직원의 급여로 이미 식비가 지급됐지만, 2년 동안 모두 14억원의 식비가 추가로 사용됐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이들 업체는 소장에서 “현대건설이 4대강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손해 약 370억원 중 약정 비율에 따른 38억원을 컨소시엄 업체들에 함께 메울 것을 요구했는데 관련 회계 내용에서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면서 “웨딩홀 식대 565만원을 포함해 현재까지 사용처가 파악되지 않은 돈이 최소한 1억여원에 달한다. 현대건설이 굴비선물세트와 귀금속 구입 등 사용처가 모호하게 1억원 가량의 돈을 써놓고 이런 비용까지 우리에게 부담시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건설 숨통 조이는 ‘4대강 사업’

이 과정에서 A사는 현대건설 측의 제시한 추가 공사대금 내역을 납득할 수 없어 비용 지급을 거절했다고 한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A사 소유 부동산에 대해 압류 신청을 했고, 이로 인해 A사의 신용도까지 하락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 공사에 참여해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오히려 대형업체의 횡포로 회사가 망하게 생겼다는 게 이들의 하소연이다.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

이에 대해 현대건설 관계자는 “업체들의 주장으로만 보면 우리들(현대건설)이 임의대로 돈을 사용해놓고 그들에게 전가시키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사실이 아니다”면서 “굴비세트나 홍삼 등 선물세트 등은 현장에 파견나간 회사 직원들에 대한 복리후생 차원에서 사용한 부분이다. 회사에서는 직원들 어머님 생신 선물 등 복리후생으로 나가는 게 있는데, 바로 그런 내역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소인 측에 사용내역을 요구해 급하게 처리하다보니 구입물품 품목이 기록된 영수증까지 전달돼 굴비며 보석 등 이런 구체적인 내역들이 공개되면서 이런 부분이 더 주목받고 있는 것”이라면서 “중요한 것은 협약서에 ‘복리후생은 각사 기준에 따른다’고 분명히 명기돼 있다는 점이다. 내역이 쓸데없어 보이지만, 파견직원에 대해 사용한 것을 (공동수급사 지분율대로) 부과한 것이지 우리끼리 써놓고 컨소시엄 업체들에게 전가시킨 것이 아니다. 현재 소송이 제기된 만큼 추이를 지켜볼 예정으로, 이미 자료들이 충분히 있으니 법원에서 소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4대강 사업 입찰 담합 의혹으로 인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현대건설 입장에서는 이번 송사까지 겹치면서 여간 곤혹스러운 상황이 아니다. 

4대강 사업의 입찰 담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은 최근 관련 건설사 주요 임원들에 대한 첫 소환조사에 착수했다. 현대건설은 손모(61) 전 전무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손 전 전무는 현대건설에서 2008~2011년 토목사업본부 전무를 지냈으며 퇴임 전에 ‘한반도 대운하TF 팀장’을 역임했다. 

검찰이 현재까지 소환 조사한 건설사 임원급은 여러 업체의 4∼5명인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각 업체가 어떤 경위로 4대강 사업에 참여하게 됐는지, 해당 공사구간은 어떻게 낙찰받게 됐는지 등 사업 참여와 진행 경과에 관해 진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 역시 4대강 사업 문제로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권정훈 부장검사)에 따르면 지난해 4대강 사업 관련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은 서종욱 대우건설 사장과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을 최근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지난해 10월 서 사장과 정 사장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4대강 입찰 의혹과 관련한 증인으로 채택돼 두 차례 출석 요구를 받았지만 불출석해 기재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

4대강 사업으로 이래저래 곤욕을 겪고 있는 현대건설. 검찰 수사 칼날이 그 어느 때보다 예리하게 날 서있는 가운데, 4대강 사업 후폭풍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현대건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