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4대강 담합 주도"
검찰, 4대강 1차공사 담합문건 확보해 수사 급류
2013-05-23 09:41:58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회장으로 있었던 현대건설이 4대강 공사 담합을 주도했다는 문건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4대강 비리 수사가 급류를 탈 전망이다.

23일 <TV조선>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여환섭)는 4대강 1차 공사와 관련된 일부 건설사의 수주심의위원회의 회의록과 녹취록을 확보했다. 수주심의회의는 건설사 영업 부서에서 임원들에게 수주를 따내려는 공사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다. 

이 문건에는 "현대건설 주도로 삼성과 대림,GS, 대우, SK건설 등 6개 업체가 협의체를 구성했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문건에는 또 "담합에 끼지 못한 일부 건설사가 반발해서 2개 공구를 이들에게 배당했다"는 대화도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2009년 1차 공사 수주에서 현대건설이 강천보와 달성보를 따내는 등 6개 대형건설사가 모두 14개 공구중에서 2개 공구씩 나눠 가졌고, 나머지 2개 공구는 포스코건설과 현대산업개발에게 돌아갔다. 

검찰은 이에 따라 건설업체 임원들을 줄소환해 현대건설이 담합을 주도한 이유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으며, 당시 협의체 구성을 주도한 현대건설 고위임원을 조만간 소환해 누구 지시로 담합을 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회장까지 역임했던 곳으로, 4대강 사업으로 가장 많은 혜택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아왔다고 <TV조선>은 지적했다.

심언기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