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제거시설 설치 중단하고, 보 수문 개방하라"
금강을지키는사람들, 성명 통해 촉구... 환경부는 해명 보도자료 발표
13.05.30 17:37 l 최종 업데이트 13.05.30 17:39 l 장재완(jjang153)

기사 관련 사진
▲  환경부가 공주보 상류에 설치한 가두리 형태의 녹조제거시설. ⓒ 김종술

기사 관련 사진
▲  환경부가 중남 공주시 공주보 상류 금강변에 조류제거시설물. ⓒ 대전충남녹색연합

환경부가 4대강에 34억 원의 예산을 들여 조류제거시설을 설치, 31일부터 시범운영할 계획이라는 <오마이뉴스>의 단독보도와 관련, 환경부는 해명 보도자료를, 환경단체는 '조류제거시설 설치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놨다.

지난 29일 <오마이뉴스>는 "4대강 수질 좋아졌다더니... 녹조제거에 '34억' 투입"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환경부가 4대강 수계 중 지난 해 조류가 많이 발생한 5개 지점에 조류제거시설을 설치, 6개월 동안 시범운영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30일 환경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대량의 녹조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조류제거시설 시범운영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와 함께 <오마이뉴스>가 제기한 부유물질 응집제인 '폴리염화알루미늄(PAC)'의 '수서생물 악영향' 우려에 대해 "이번 시범사업에 사용되는 약품(PAC)은 수질 및 수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는 검증된 약품"이라며 "PAC는 수처리제 기준과 규격 및 표시기준(환경부 고시 제2008-69호)에 적합한 제품이며, 오랜 기간 동안 정수장에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수처리제로 사용되고 있는 안전한 약품"이라고 해명했다.

반면, 같은 날 금강유역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금강을 지키는 사람들'은 성명을 내고 "정부는 국민혈세 낭비하는 조류제거시설 설치 중단하고 보의 수문을 열어 4대강 물을 흐르게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지난 정권의 핵심 사업이었고 22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한 4대강 사업에 대해 정부는 수량을 확보하면 수질이 좋아질 것이라고 했지만 2012년 완공이후 4대강 전역에서 대규모 녹조가 발생하는 등 오히려 수질은 악화되었다"며 "대규모 녹조가 발생하고도 수질에 문제가 없다던 정부가 녹조제거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정부 스스로 수질문제를 인정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 큰 문제는 이번에 확인 된 조류제거 시설 설치 계획이 기능과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시설이라는 점"이라며 "조류제거 시설의 관계자는 '이 사업이 세계 최초로 31일 낙동강 수질오염방지센터에서 사업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며, 지난 10월~12월 팔당호에서 시범운영을 했지만 효과는 없었다'고 말해 기능과 효과가 의문시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것은 제대로 된 원인진단과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할 환경부가 검증 안 된 시설 도입으로 수질대책을 왜곡시키고 국민의 혈세를 추가로 낭비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응집제(PAC) 사용에 대해서도 "조류제거시설에 사용하는 약품 중 폴리염화알루미늄은 조류제거를 위해 사용되는 응집제로써 맹독성은 아니지만 생태독성(어류독성 등)이 있는 물질로 수처리시설의 배출수로는 사용되면 안 되는 물질"이라고 주장하고 "이러한 물질을 6개월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분사하는 것은 4대강의 생태계에 치명적인 피해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환경부는 4대강 조류를 제거 하겠다고 4대강 생태계를 더욱 악화시키고 수질대책을 왜곡시키는 조류제거시설 설치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4대강 녹조를 예방하고 수질을 개선하는 것은 녹조 제거시설이 아니라 4대강에 16개의 보 수문을 열어 강을 흐르게 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박근혜 정부는 지금이라도 수문을 열어 강을 흐르게 하고 4대강사업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재자연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