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7.3 수정


우선 다른 사이트에서 글을 퍼온 이유는

1. 역사 공부라는 걸 하기 위해서입니다.
2. 책방에 가서 역사 서적을 사다 읽기에는 지식이 너무 얄팍하고 이해도도 낮습니다,
3. 여러 사이트 중 비교적 제 수준에 맞는 글들을 퍼오고 있습니다.
4. 다른 글을 참고해 새로 쓸 재주도 없고 시간은 더더욱 없고 
5. 링크만 해 놓았는데 사라질 경우 다시 찾으려면 난감합니다.
   정부지원 사이트들조차 많이 사라집니다. 주소가 바뀌고 통합되고 심지어 내용도 바뀌는 건 예사구요. 
   실제로 다른 블로그에서 링크만 해 놓았다가 사라진 주소가 너무 많아서 블로그 폐쇄한 적도 있습니다.
6. 그리고 저와 비슷한 역사공부 수준의 분들이 여기 글들로 공부시간을 단축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7. 구실에 지나지 않지만 긴 세월이 지나며 사라진 글들이 무척 많습니다. 그게 많은 무단 펌질에 보존되고 있는 건 역설적인 얘기죠. 저도 그런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8. 좋은 자료들이 검색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주제넘은 얘기지만 그 징검다리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
9. 제가 한자가 상당히 약합니다. 그래 추석 단게 좀 됩니다. 용어나 외국이름도 그렇구요. 원문에 오류나 문제가 있는 것도 링크를 달거나 메모식으로 아주 약간 추가한 게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링크만 달기는 좀 애매합니다. 




출처가 중요한 이유

1. 다른 이의 글을 가져올 때 출처 표시하는 건 너무나도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2. 보고서, 논문을 써 본 경험이 없으시다면 출처 쓰는 게 그 시작점이 될 겁니다.
3. 저작권과 표절에 대해서 더 말이 필요 없을 겁니다.
4. 퍼온 자료가 여러 이유으로 손상을 입었다면 출처는 복구할 때 좋은 정보가 됩니다.
5. 출처가 있으면 출처 사이트의 다른 정보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6. 원문이 사라지고 그림이 X 표시가 났다면 여러 퍼간 글이 출처를 써 놓았다면 출처 주소도 검색어로 유용합니다.
   가끔 퍼온 글에서 그림도 따로 저장한 글이 있을 때 아주 검색이 아주 유용합니다.
7. 인터넷이라 하여 자료가 다 검색되는 게 아닙니다. 퍼간 자료의 출처 주소는 다리 역할, 거울 역할을 합니다.
8. 많은 글들이 서로 얼기설기 연결되어 있다면 이것이 인터넷이 될 겁니다.
9. 출처가 없는 글은 회사 기밀 서류마냥 고립된 인트라넷이 됩니다. 왜 인터넷을 미련하게 인트라넷처럼 씁니까?
10. 출처 안 쓴 이는 개념 부족 등 이유로 욕도 먹습니다. 오래 사실 겁니다.
11. 구실에 지나지 않지만 긴 세월이 지나며 사라진 글들이 무척 많습니다. 그게 많은 무단 펌질에 보존되고 있는 건 역설적인 얘기죠. 제 블로그가 사라져도 또 딴 블로그가 사라져도 또 다른 사이트가 그 역할을 대신했으면 합니다.
12. 제 경험을 얘기하면 외국사이트는 링크를 참 많이 걸어 놓습니다. 그래 심할때는 한곳에서 시작해 인터넷여행을 하다보면 원위치로 돌아올 때가 꽤 있습니다. 대단하지 않습니까? 
13. 비슷한 내용인데, 원문이 수정되었을 경우 출처가 있으면 더할나위 없이 좋지요.
14. 원문을 자기 글인 양 퍼오면 도둑질이지요. 제가 쓴 글도 그리 퍼간 경우 많이 봤는데 불쾌하더군요. 글 많이 쓴 분들은 어디 글 쓸 맛 나겠습니까?



이런 데도 
맨 위의 출처만 똑 떼고 글 퍼가는 분 꽤 있습니다. 역사 공부할 자격 전혀 없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