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contents.nahf.or.kr/directory/item.do?levelId=cr_001_0030_0030 (하늘에서 내려다 본 발해 성 터)
http://contents.nahf.or.kr/directory/item.do?levelId=cr_001_0020_0060 (북한의 발해 유적)
* 같은 사이트에 유사한 내용이므로 "하늘에서 내려다 본 발해 성 터 - 4. 청해토성"와 "북한의 발해 유적" 두 글을 합쳤습니다. 


청해토성

청해토성은 5경 가운데 남경에 속했던 곳으로서 전체 둘레가 2,132m로서 동서로 장방형인 토성이다. 위성사진에 서 볼 수 있듯이(사진 9) 가운데 남북으로 난 길을 중심으로 동서 구역으로 나뉘는데, 방형의 서쪽 구역은 성벽이 잘 남아 있는데 비해서 동쪽 구역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네 벽의 가운데에 성문이 서로 대칭되게 있고 성 안에는 이 문들을 연결하면서 가운데 남북 방향의 길을 포함하여 十자 모양의 도로가 나 있다. 성벽에는 각루(角樓)와 옹성(甕城), 치(雉)가 설치되어 있다.

[사진9] 청해토성 위성사진(구글 어스)


함경남도 북청군에 있는 청해토성은 발해 남경남해부(南京南海府)의 소재지로, ‘토성리 토성’, ‘북청 토성’, ‘숙신고성’ 등으로도 부른다. 남대천의 넓은 평야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체 둘레는 약 2.1km이다. 흙으로 쌓은 성벽의 높이는 2~3m이며, 남대천이 자연 해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남서쪽과 북서쪽 모서리에 각루 흔적이 있고, 성벽 곳곳에 치가 확인되었다.
 
부거고분군은 함경북도 청진시 청암구역 부거리에 위치한 발해시기의 무덤으로 일제강점기에 대부분 파괴되고 지금은 500여 기의 무덤이 남아 있다고 한다. 무덤의 대부분은 돌방흙무덤이며, 출토된 유물들로는 고구려에서 발해에 이르는 유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고분군 인근에는 작은 규모의 부거 토성이 존재한다.
 

청해토성 위성사진. 사진제공 : Google
 

청해토성 북문지. 사진제공 : 국립중앙박물관


청해토성 북벽. 사진제공 : 국립중앙박물관


청해토성. 사진제공 : 『조선유적유물도감』


부거고분군과 토성 전경. 사진제공 : 국립중앙박물관


부거고분군의 무덤 흔적(1912년). 사진제공 : 국립중앙박물관


1호 고분과 토기(1912년). 사진제공 : 국립중앙박물관



청해토성 관련글
청해토성과 부거고분군 - 동북아역사넷  http://tadream.tistory.com/7106
북청 청해토성 - 고구려연구회  http://tadream.tistory.com/7155
청해토성 [靑海土城] - 민족문화대백과  http://tadream.tistory.com/7171
북청토성(北靑土城) - 송기호  http://tadream.tistory.com/14170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