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석교 해룡천산성 (大石橋 海龍川 山城)


중문 : 大石桥海龙川山城

크기 : 둘레 4㎞

현 소재지 : 중국 요령성 영구시 대석교시 주가진 동금사촌

대석교 해룡천 산성 서문 터



건립 경위


『신당서(新唐書)』 지리지에는 건안성이 요양의 안동 도호부에서 서쪽으로 300리 떨어져 있고, 원래는 평곽현에 해당한다는 기록이 있다. 『한원(翰苑)』 주에 인용된 『고려기(高麗記)』에도 “평곽성은 지금의 건안성이고, 나라의 서쪽에 있다. 이전의 한(漢)의 평곽현이다.”라고 전한다. 평곽현은 지금 요남 옛 개주현성에 비정되고 있다.


또한 명청(明淸)대에 편찬된 『요동지(遼東志)』, 『전요지(全遼志)』, 『개주현지(蓋平縣志)』 등에서는 ‘석성(石城)’으로 기록되어 있다. 『개주현지(蓋平縣志)』에 따르면 청(淸)대 주민들이 “고려성(高麗城)”이라고 불렀다고 전해진다.


대석교 해룡천산성에서 고구려 시대의 기와 및 유물이 출토되고 있는 것을 볼 때, 고구려가 요동 지역을 점령한 이후인 5세기 이후에 축조된 것으로 판단된다.



위치


대석교 해룡천산성은 대석교시 동부의 주가진 동금사촌해룡천산에 있다. 해발 663.5m인 해룡천산은 여러 산봉우리가 첩첩히 싸여 있어 산세가 험준하다. 산성은 해룡천산의 주 봉우리 아래 서남쪽으로 연속되는 능선 상에 축조되어 있다.


대석교 해룡천산성은 요동 반도에서 요동 중심 지역으로 가는 교통로 상에 위치해 있다. 대청하 상류 좌안에서 약 2㎞ 떨어진 곳이다. 서쪽 탕지진까지 거리는 9㎞, 요동만까지 거리는 38㎞로 바다와 꽤 떨어져 있다. 대석교 해룡천산성의 남쪽에는 대석교에서 수암으로 통하는 도로가 인접해 있고, 성 북쪽에는 해성에서 수암으로 통하는 도로가 있어, 교통의 요충지임을 알 수 있다.



형태


대석교 해룡천산성의 평면은 동서가 약간 긴 불규칙한 장방형이다. 대석교 해룡천산성의 규모는 중국측 자료마다 차이가 있는데, 둘레의 길이는 대체로 3~4㎞에 해당한다. 산성의 동쪽과 북쪽은 큰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협곡이 많다. 성의 동북 모서리가 해룡천산의 주봉에 해당한다. 8개 산봉우리가 산성을 둘러싸고 있다. 산성은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데, 서쪽이 계곡부 입구로 성 내 물이 빠져나간다. 다른 곳에 비해 남쪽과 동쪽의 사면이 완만한 편이다. 내부에는 평탄하고 개활한 지역이 존재한다.



현황


성벽의 둘레가 3㎞ 이상인 대형 포곡식 산성으로, 성벽과 성문, 장대, 마도, 건물지, 샘 등이 남아 있다. 산성의 남·북·동벽은 험준한 산세를 따라 석축 성벽을 쌓았는데, 기단부 너비는 3m, 잔고는 1m 가량이다. 성문은 동서남북으로 각 1개씩 확인되고 있다. 요하 하류의 평원지역을 마주보고 있는 서문이 계곡부로 산성의 정문이다. 서문의 성벽은 토석 혼축이며, 성 내부의 물이 흘러나가는 수문이기도 하다. 성의 서쪽과 서북 모서리에는 장대가 확인된다.


주요 건축물들은 산성 내부 산간 평지에 있는데, 인공적으로 평탄화시킨 대지가 확인된다. 계곡부 중앙에는 후대의 사찰이 조성되어 있다. 성의 최남단 계곡의 동쪽에 저수 시설이 있으며, 성 내의 수원은 풍부하다. 산성 내부의 남쪽 평탄 대지에서 고구려 시기의 기와편들이 출토되었으며, 요금 시기의 유물도 발견되었다고 한다.



의의와 평가


대석교 해룡천산성은 발굴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로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산성의 험한 지세와 규모로 볼 때 고구려 시기 요동 지역 남부에 축조된 중요한 산성으로 여겨진다. 이 밖에도 일부 연구자들은 해룡천산성을 고구려의 안시성 내지는 건안성으로 비정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崔艳茹·馮永謙·催德文, 『營口市 文物志』(1996)

王綿厚, 『고구려 고성 연구』(문물 출판사, 2002)

王禹浪, 王文軼, 『遼東半島 地區的 高句麗 山城』(哈爾濱 出版社, 2008)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遼寧分冊(西安地圖出版社, 2009)

王禹浪, 劉冠樱, 「大石橋市 海龍川山城 考察 報告」(『黑龍江 民族 叢刊』2009-3, 2009)

魏存成, 「中國境內發現的高句麗山城」(『社會科學戰線』2011-1, 2011)


대석교 해룡천산성 서벽



관련글

영성자산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5591

해룡천산성 목록 (고구려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504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