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goguryeo.com


구의동보루


아차산보루군 : 구의동보루 위치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 2동 695번지 일대의 해발 53m의 태봉 정상부에 위치해 있었다. 이곳은 해발고도가 높지 않으나 한강에 접해 있어 풍납토성과 몽촌토성 등 한강 남쪽의 넓은 지역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략적 요충지에 해당한다. 이 유적에 대한 조사는 잠실·화양지구 토지구획 정리사업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 박물관에 의해 1977년 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 

구의동보루는 평면구조가 원형에 가깝고, 전체 둘레 46m, 내부면적 171.9㎡로 한강 유역의 고구려 보루 중 규모가 가장 작은 편에 속한다. 보루의 구조는 직경 14.8m의 원형 석축을 쌓고 그 내부에 수혈주거지를 갖춘 형태이다. 석축시설은 할석을 사용하여 7~8단 정도 쌓고, 그 위에 다시 강돌을 6~8단 정도 쌓아 올렸다. 석축을 위로 갈수록 들여쌓기를 하여 안쪽으로 경사져 있으며, 높이는 주로 1m내외이며 가장 높은 곳은 1.8m에 달한다. 

한편 보루 내부에는 소토층이 형성되어 있고 그 아래에서 온돌과 출입구, 배수로 등을 갖춘 수혈주거지가 확인되었다. 또한 수혈 내 중심부에는 폭 1.5m, 깊이 2.3m 가량의 집수시설로 추정되는 토광이 확인되었다. 출토 유물로는 400여점에 달하는 토기와 다량의 철제유물이 출토되었다. 토기류는 호와 옹 종류가 가장 많고, 장동호·직구옹·시루·동·완·동이·뚜껑·접시 등 다양한 기종이 수습되었다. 또한 철기류는 1,300여점에 달하는 철촉 외에도 15종 50여점의 철기가 출토되었다. 칼·창·화살촉·도끼 등의 무기류와 보습·가래·호미·쇠스랑 등의 농구류, 솥·항아리 등의 생활용기 등으로 구분된다.

*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구의동보루 전경 구의동보루 실측도 아궁이에 걸쳐 있는 철솥·항아리



각종철기류1 -철모 각종철기류2-철촉 각종철기류3-철제 가래



철제 항아리 철솥 장동호


 
완 바닥 문양 각종철기류4- 철제 장검과 대도  




아차산성, 아차산 일대 보루군 관련글
아차산성, 아차산보루군 목록  http://tadream.tistory.com/745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