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원 거짓말 의혹은 눈감고 "문재인 수사"하자?
한겨레 “복호화 없었다” 경향 “본문검색 안했다”…MBC·조선, 검찰수사로 몰아가나
입력 : 2013-07-20  16:07:14   노출 : 2013.07.20  16:18:34  조수경 기자 | jsk@mediatoday.co.kr    

국가기록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부실한 방법으로 검색한 뒤 ‘대화록이 없다’는 식의 결론을 성급하게 내린 게 아니냐는 의혹이 연이어 제기되고 있다. 
 
한겨레는 20일자 1면 기사 <기록원, 대화록 찾을 때 암호 안푼 채 검색했다>에서 “국가기록원이 대통령기록관에 보관중인 참여정부의 전자문서를 복호화(암호를 푸는 것)해 검색해보지 않은 채,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없다’고 단정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지난 18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석한 국가기록원의 전산전문가는 “전자문서 형태의 지정기록물은 암호화돼 있기 때문에 본문을 검색하려면, 암호를 쳐서 확인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본문 검색은 안 했다”고 말했다. 앞서 국가기록원은 지난 15일 여야 열람위원들에게 “회의록이 없다”면서 “전자문서는 키워드로 제목·본문을 검색할 수 있다. (책자 등으로 된) 비전자문서는 키워드로 목록을 검색할 수 있지만 본문은 검색이 안된다”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마치 ‘적절한’ 방법으로 전자문서를 검색했고, 비전자문서도 할 수 있는 검색은 다 했다는 취지로 이야기한 것”이라며 “하지만 기록원은 당시 전자문서의 암호화·복호화와 관련한 설명은 아예 빠뜨린 채 본문 검색을 한 것처럼 거짓말을 했고, 비전자문서라도 목록 검색만으로는 대화록이 없다고 단정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 한겨레 20일자 1면 기사
 
한겨레는 “국가기록원이 ‘NLL 포기발언’ 논란을 검증할 핵심인 대화록의 존재 여부를 확증할 수 없는 부실한 방법으로 자료를 검색한 뒤 성급하게 ‘대화록 부재’를 공언해 소모적인 정쟁과 갈등을 부추긴 셈”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 역시 이날 머리기사 <기록원, 본문 검색 않고도 “했다” 두차례 거짓말>에서 “국가기록원이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1·2차 예비열람 당시 전자문서의 본문 검색을 하지 않고도 ‘검색을 했지만 회의록을 찾지 못했다’고 거짓보고한 것으로 19일 밝혀졌다. 국가기록원 측은 지난 18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이 같은 사실을 시인하면서 여야 열람위원들에게 사과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부 언론들은 ‘대화록 부재’를 기정사실화하면서 노무현 정부의 폐기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동아일보는 6면 기사 <전문가 “이지원 기록, 서버 통해 삭제할 수 있다”>에서 “서버를 통한 삭제는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면서 ‘삭제 불가’라는 노무현 정부 인사들의 주장과 다르다고 전했다. 
 
20일 대화록 원본 재검색에 들어가지만, 대화록 ‘부재’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 쓰기’에 나선 언론도 있다. MBC <뉴스데스크>는 19일 리포트 ‘대화록 실종, '사초 게이트' 비화…검찰수사 불가피?’에서 “새누리당은 정상회담 대화록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사실상 결론내리면서 이번 사안을 역사편찬 자료, '사초'가 분실된 '중대한 국기문란 사건'으로 규정했다”면서 “역사의 기록이 증발된 이른바 사초 게이트로 비화되면서 검찰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MBC 뉴스데스크 19일자 리포트
 
대화록 존재 유무에 대해 아직 확실한 결론이 나지 않았는데도, ‘게이트’란 다소 자극적인 용어를 사용한 것이다. SBS <8 뉴스>가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기 위한 추가 검색이 시작됐다. 아직도 대화록의 존재 여부가 안개 속에 숨어있는 가운데 여야의 책임 공방은 더욱 가열됐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인 것과 비교된다.  
 
조선일보 역시 20일 머리기사 <與, 회의록 原本 모레까지 못찾으면 검찰수사 의뢰키로>에서 “새누리당은 수사가 시작되면 노무현 정부 마지막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회의록 작성과 이관 과정을 주관한 민주당 문재인 의원에 대한 수사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가 전 민주당 대선후보인 ‘문재인 수사’에 방점을 찍었다는 건 4면 기사 <회의록 공개 먼저 주장했다가…난감해진 문재인>에서도 드러난다. 조선일보는 “국가기록원이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보유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면서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난처한 상황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여야가 22일까지 추가 검색을 통해서도 성과를 얻지 못한다면 지난달 말 대화록 공개를 가장 먼저 주장한 문 의원은 상당한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조선은 “새누리당이 실제로 검찰 수사를 의뢰한다면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상황이라 문 의원이 최고 책임자로 검찰에 출석해야 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다. 지난 대선 후보로서의 이미지에도 큰 손상을 입게 된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20일자 4면 기사


Posted by civ2
,